본문 바로가기

심층체계/커뮤니케이션

창조경제시대를 여는 정책 크리에이티브 리더쉽 인사이트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의 꽃

창조경제시대를 여는 정책 크리에이티브 리더쉽 인사이트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 영역별 추진 주체와 핵심 인재를 정의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저는 창조경제시대를 여는 정책 크리에이티브 리더쉽 인사이트에서 “10만 엔젤투자생태계 조성의 중요대기업의 창조자본에서의 역할과 기여에 대한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의 실현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누가 추진 주체가 되어 실천해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국민적 합의, 사회적 컨센서스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의 실현은 우리 현실과 환경에 부합하는 창조산업 클러스터 기반 구축"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만,

특히 창조경제와 문화콘텐츠의 영역에서 말씀드리면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당연히 추진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 누가 추진해야 소기의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문화콘텐츠가 인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성, 과학기술의 통찰력의 융합 창조 기반과 그 경계에서 피는 꽃이며 엔터테인먼트, 에듀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의 분야에서 열매를 맺는다고 할 때, 그 경계 지점에서의 시간과 공간, 지역과 네트워크 기반에서 지식 역량을 축적하고 콘텐츠 창조의 꽃을 피워내는 융합 창조형 인재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계지점에서 피워내는 꽃은 다양한 창조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모델을 콘텐츠 고도화와 완결성을 통해 구현하게 되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바로 그러한 역할을 담담하게 됩니다.

이렇듯 창조경제의 다양한 영역과 창조 산업 분야에서 핵심 인재와 추진 주체를 정의하고 인재를 발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풀어야 하는 첫 단추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