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국회 문방위원장에게 듣는 `종편 해법` | ||||||||||
"종편, 시장에 맡기는게 최선" 1 ~ 2개 뽑는 식이면 특혜시비 못벗어나 | ||||||||||
정병국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한나라당)은 "종편 선정이 미디어시장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키우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며 "종편 사업자는 종합선물세트를 만들 생각보다는 자신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3선 의원이자 국회 내 대표적인 미디어 전문가로 손꼽히는 정 위원장은 매일경제신문과 인터뷰하면서 일정 심사 기준을 통과하는 모든 사업자에 종합편성채널 사업을 허용하는 `준칙주의` 방식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한 개나 두 개를 허가제로 내주면 특혜 시비가 불거질 수밖에 없다"며 "종편은 한두 푼 들어가는 사업이 아닌 만큼 시장 기능에 맡겨 놓으면 자동적으로 시장이 통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개나 두 개를 준다고 할 때는 먹을 `파이`가 한정돼 있더라도 어떻게든 살 수 있다고 보고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달려들게 마련이다. 하지만 준칙주의를 통해 자격 요건을 갖춘 사업자가 종편에 뛰어들 수 있다고 하면 상황은 달라진다고 설명한다. 정 위원장은 "종편으로 성공하려면 향후 5년간 조단위 투자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그렇게 막대한 돈을 들여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사업자는)심각하게 고민을 해야 하며 시장을 열어놓으면 누구도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준칙주의로 가면 종편 채널이 여러 개 난립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일부 염려에 대해서도 `기우`라고 일축했다. 그는 "물론 종편채널이 3~4개 나올 수도 있겠지만 과열 경쟁 상황은 몇 년을 못 버틸 것"이라며 "수년 내에 인수ㆍ합병(M&A)이 이뤄지고 시장의 통제 기능이 작동하리라 본다"고 내다봤다. 케이블TV 시장도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각 구역별로 케이블TV 사업자들이 난립해 있었지만 수차례 M&A를 통해 몇몇 복수케이블방송사(MSO)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게 좋은 사례다. 정 위원장은 "이제는 매체 간 칸막이가 사라진 상황에서 종편이나 보도채널 탄생 자체가 미디어산업에 큰 변수가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또 종합편성채널이라고 해서 이것저것 다 만드는 종합선물세트가 돼서는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상파처럼 보도ㆍ드라마ㆍ쇼ㆍ다큐멘터리 등 모든 걸 다 하는 게 아니라 자신있는 부문에 역량을 집중해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별취재팀=윤상환(팀장ㆍ문화부) / 황인혁 기자 / 손재권 기자 / 이승훈(이상 산업부) 기자 / 한정훈(MBN)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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