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LA-어바인으로 몰리는 한국 콘텐츠업체들
“임대료 싸고 인력수급 원활”
온라인게임社 등 20여곳 집결
美시장 진출 위한 거점 삼아
엔트리브USA는 국내 게임개발업체인 엔트리브의 미국 법인이다. 3년 전에 캘리포니아 주 어바인에 진출한 이 기업은 골프게임 ‘팡야’ 등 한국 본사가 개발한 게임을 미국에 퍼블리싱(판권유통)하며 미국 안에서 370만 명의 회원을 모았다. 어바인에는 엔트리브USA만 있는 것이 아니다. NHN 등 국내 온라인 게임업체들의 미국법인이 이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 근처 로스앤젤레스에도 넥슨아메리카, 그라비티 등이 진출해 있다. 스타크래프트 개발사인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미국 게임업체들까지 포함한다면 로스앤젤레스와 어바인은 온라인 게임 클러스터인 셈.
○ 떠오르는 ‘코리아 콘텐츠 밸리’
최근 콘텐츠 산업을 기반으로 한 한국 업체들이 로스앤젤레스와 어바인에 몰려들고 있다. 반도체, 전자, 통신 등 정보기술(IT) 분야 벤처의 메카로 알려진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가 있다면 로스앤젤레스와 어바인에는 ‘코리아 콘텐츠 밸리’가 있는 셈이다.
KOTRA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로스앤젤레스와 어바인 지역에 진출한 국내 콘텐츠 제작업체는 20여 곳. 특히 온라인 게임 쪽 업체들의 진출이 가장 활발하다. ‘레드오션’이 된 비디오 게임 시장과 달리 미국에서 온라인 게임 시장은 이제 막 새로운 성장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분위기다.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온라인 게임 시장은 매년 2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비디오 콘솔 게임은 2010년에 올해보다 5.4%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8월 실리콘밸리에 미국법인을 설립한 NHN은 지난해 어바인으로 회사를 옮겼다. 샌프란시스코보다 건물 임대료가 30% 싸고 인력 수급이 원활한 이유도 있지만 그보다 ‘코리안 콘텐츠 집결지’에서 얻는 시너지 효과 때문이었다. NHN USA를 관리하는 NHN 정욱 본부장은 “어바인에 온 후 여러 게임업체 관계자들을 자주 만나다 보니 미국 게이머들이 ‘대전’보다 ‘협력’ 게임을 좋아하는 것을 알았다”며 “실리콘밸리에 있을 때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는 것 같다”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넥슨의 미국법인 넥슨아메리카는 2006년 ‘선불카드’라는 수익모델을 만들어 화제를 모았다. 국내와 달리 휴대전화 소액결제, 무통장 입금 등의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미국에 넥슨은 대형 마트나 편의점 등 유통망을 통해 온라인 선불카드를 도입한 것. 이로 인해 넥슨아메리카는 이듬해 매출이 2배 가까이 늘었다.
○ 기회의 땅, 그러나 이제 시작인 땅
과거 이 지역은 생명공학 분야 벤처 붐이 일었던 곳이다. 그러나 영화의 메카로 불리는 할리우드가 근처에 있고, 로스앤젤레스에서는 미국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인 ‘E3’가 매년 열리는 등 콘텐츠 산업도 기반이 다져진 상태다. CJ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영화사들이 진출했고,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로스앤젤레스에 미국법인 SM USA를 세워 가수 ‘보아’의 미국 진출 음반을 발매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콘텐츠 간 시너지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로스앤젤레스에 진출한 게임업체 그라비티는 최근 20세기폭스사의 애니메이션 ‘아이스에이지’를 미국 시장용 온라인 게임으로 만들어 올해 안에 공개한다. 그라비티의 온라인 스튜디오 김완원 부서장은 “미국 등 영어권 국가 진출을 위해 이들에게 익숙한 애니메이션을 게임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KOTRA LA코리아비즈니스센터의
로스앤젤레스·어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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