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소셜 마케팅

출범 후 첫 사이트 개편나선 위키피디아…집단 지성 또다른 실험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가 4월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wikipedia logo위키피디아를 운영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은 공식블로그를 통해 오는 4월 위키피디아 인터페이스에 중대한 변화를 주는 개편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용자 경험과 편리성 확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위키피디아의 대대적인 사이트 개편은 출범 후 처음 있는 일이다.

온라인에서 누구나 글을 올리고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을 표방한 위키피디아는 첫 해에만 1만 7천여 개의 항목을 확보하며 성공 가도를 달리기 시작했다. 사이트 개설 3년 만인 2004년 영국 파이낸셜타임즈는 “누리꾼이 만들어가는 온라인 백과사전이 브리태니커를 이겼다”며 집단 지성의 승리를 크게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위키피디아의 성장 속도가 주춤하고 있다. 지난해 영문 콘텐츠 300만 건을 돌파하며 브리태니커의 수십 배에 달하는 항목 수를 기록했지만, 2007년에는 하루 평균 2천 200건에 달했던 신규 항목 등록이 2009년부터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익명성을 악용해 거짓정보나 특정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을 올리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신뢰성에 큰 타격을 받기도 했다. 각종 통계수치의 숫자를 슬쩍 바꾸거나 엉뚱한 정보를 올려놓는 것이 대표적이다. 지난 2007년에는 BBC 방송이 “CIA와 로마 교황청 등에서 위키피디아의 민감한 정보에 대한 편집을 조작하고 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그 후 위키피디아는 활동가들이 전문적인 영역에서만 글을 편집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정했지만, 이와 같은 문제는 완전히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 9월 영국 가디언도 위키피디아아 양적인 성장에서 한계에 다다랐고, 고의로 미심쩍은 글을 올리거나 정보를 누락시키는 사용자들로 인해 백과사전으로서의 신뢰도가 손상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위키피디아는 사이트 개편을 통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증대시켜 재도약을 노린다는 계획이다.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피디아의 기본 테마가 변경되고 편집창이 개선되는 등 몇 가지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벡터’라는 이름의 새 테마로 사이트의 기본 테마가 변경되며 다양한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내부 링크와 표를 더 손쉽게 삽입할 수 있는 새로운 편집 툴바가 탑재될 예정이다. 사이트의 레이아웃도 변경돼 다양한 해상도와 브라우저에서도 불편 없이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내비게이션도 보다 간단하게 바뀌고 검색창의 위치도 변경된다.

wikipedia Usability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위키피디아 새 편집 화면(출처 : 위키미디어 재단 블로그)

영문 위키피디아 사이트에서는 PDF파일 생성 기능도 추가된다. 위키피디아의 콘텐츠를 종이에 인쇄해 편안하게 읽을 수 있게 된다. 위키피디아의 글로벌 로고도 각국에서 있었던 사소한 실수를 정정해 새롭게 선보인다. 개선된 사이트는 4월 5일 위키미디어 커먼 사이트를 통해 선보이며, 의견 수렴과 사용자 적응 기간을 거쳐 4월 말부터 영문 위키피디아 사이트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위키피디아의 개선작업은 대표적인 집단지성 프로젝트 답게 지난 6개월 동안 50만이 넘는 사용자들이 베타테스트를 통해 참여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나오코 고무라 사용자 경험 프로그램 담당자는 “우리의 작업은 지원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완성된다”며 “자발적인 참여가 우리의 모든 것”이라고 말했다.

위키피디아는 이러한 변화가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올 연말 편집과 내비게이션 부분에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집단 지성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는 위키피디아가 새 단장과 더불어 새로운 도전을 지속해 그간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된다

트랙백 : http://www.bloter.net/archives/28271/trackback

주민영

ezoomin입니다. 초고속 정보고속도로에서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