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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K-엔터

MBC 콘텐츠, 유튜브에 정식 탑재 '새로운 한류 붐 조성'

[티브이데일리 권지영 기자] 글로벌 검색 엔진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 MBC의 콘텐츠가 정식으로 탑재된다.

21일 MBC와 구글코리아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양사 최고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에 MBC 콘텐츠를 공급하는 계약을 정식 체결했으며 걸그룹 씨스타가 이를 축하하는 공연을 펼쳤다.


MBC는 이 계약에 따라 유튜브에 2005년 이전 방송된 약 1만 시간의 드라마 예능 콘텐츠와 향후 방송되는 신작 콘텐츠들을 조건별로 공급하게 되며 이를 국내외 주요국가에 유통함으로써 새로운 방송 한류의 붐을 조성하고 수익을 창출하기로 했다.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에 국내 방송사가 1만 시간 이상의 방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최초의 사례이며 전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큰 규모에 해당한다.

이번 계약을 통해 MBC는 유튜브의 저작권 보호툴인 콘텐츠검증기술(CID)를 활용해 저작권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향후 합법적이고 광범위한 콘텐츠 유통의 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콘텐츠 수익모델 문제로 난항을 겪던 양측의 콘텐츠 협상이 급물살을 탄 것은 지난 8월말 김재철 MBC 사장의 미국 구글 본사 방문 직후부터였다.


MBC 최고 경영진의 구글 플랫폼에 대한 관심표명과 글로벌 유통망 탑재에 대한 의지를 확인한 구글 측에서 MBC콘텐츠 가치를 적극적으로 재평가하고 장기적인 유통구조를 공유하기로 합의하면서 빅딜이 성사된 것.


구글 측은 MBC의 역동적이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높은 관심을 표명했으며 방송 콘텐츠 가운데 구글의 타깃 소비자층에 가장 소구력이 높은 콘텐츠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가 윈-윈하는 이번 구글(유튜브)과의 전격적인 콘텐츠 파트너십 체결로, MBC콘텐츠의 유통 가치와 경쟁력이 글로벌 차원에서 입증됐으며 유사 진출 사례에 이정표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한류 확산 등 한국 콘텐츠산업 발전 전반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글로벌차원의 웹’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에 부응하는 신형 유통가이드라인을 확보함으로써 기존 방영권중심 칸막이 유통형태의 전통배급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통루트를 개발함과 동시에 신규 시장 창출에 걸맞은 전략수립도 가능해질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티브이데일리 권지영 기자 news@tvdaily.co.kr/사진제공=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