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속에서 위력 발휘한 SNS 일본 지진, 튀니지 혁명 등 긴급 상황서 정보 전달 2011년 03월 30일(수)
지난 3월 11일 오후 2시46분 대지진이 일본 열도를 강타했다. 이 지진으로 유선 전화 약 90만 회선, 이동통신 기지국 5천여 개가 서비스 장애를 일으켰다. 도쿄 및 인근 지역 약 400만 가구의 통신이 두절됐다. SNS인 ‘카카오톡’은 지진이 발생한 11일 이후 하루 메시지 건수가 2억 건에 육박 했으며, 통신이 원활하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일본 지역에서만 하루 가입자 수가 2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송 방식 차이에 따른 것이다. 발신지와 수신지를 직접 연결해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 전화망과 달리 인터넷망은 과부하를 피할 수 있도록 우회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인해 지진으로 한·일 간 데이터 전송량이 급증했을 때도 다른 나라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분산돼 SNS 연결이 원활했다. 카카오톡, 트위터, 미투데이, 토크 등 다른 스마트폰 SNS의 활약도 매우 뛰어났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SNS와 함께 인터넷전화(VoIP)의 역할을 추가했다. 일반 유선전화와 달리, 인터넷 전화는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전화와 같이 이동성과 활용성이 뛰어나다. 적으로 SNS와 VoIP가 맹활약을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됐다는 것. 실제로 일본 내 6천여 개 네트워크 프레픽스(Network Prefix) 중 단절된 것은 100여개 수준이었고, 끊어진 프레픽스도 하루만에 복구된 것으로 전해졌다. SNS를 통해 추천, 공유되면서 세계 각지로 퍼져나갔다. 지난 3월11일 지진의 직격탄을 맞은 센다이시 한 트위터러의 마지막 트윗은 무수한 리트윗을 남기며 세계적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죽고싶지 않아!’란 최후의 트윗은 위기상황의 일본인 마음을 정확히 묘사한 외침이었다. 가장 신속하게 확산시킨 것도 트위터였다. 한국인 피해상황 접수번호도 트위터를 빠르게 전달됐다. 높이기 위해 소프트뱅크 등은 지진 다음날인 12일 무선인터넷 무료화, 비회원의 접속 허용, VoIP 규제 해제 등의 조치를 발표하고 무선 인터넷 망을 완전히 개방했다. 이들 기업들은 이어 지진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개설했다.
중국어로 된 소식정보 확인(Person Finder), 후원금 모집, 위치정보에 의한 재해지역 위성영상, 피난장소 정보지도 등을 제공했다. 국어로 된 지진정보, 안부 확인, 정전시간 검색, 원전정보 등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지진관련 사이트들도 위치정보 기술 등을 활용,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뉴질랜드 지진발생 시 사용한 사이트를 가동했다. 이 사이트에서는 구조요청, 물자 보급 요청 등 위치정보를 포함한 문자정보, 피해지역, 도로파손, 철도정보, 해안 등 고립지역의 구조 등 주요 정보 데이터베이스가 있어 당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한 정보 출처로 활용됐다.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할 지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했다. 페시스북, 트위터 등이 이 부족한 부분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국가 재난통신망을 구축할 때 무선망을 최대한 활용하고, 특히 SNS의 정보전달 기능과 영향력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민봉기를 인근 아프리카, 중동 지역으로 계속 확산시키고 있다. 이 ‘재스민 혁명’은 뉴미디어 위력을 유감없이 보여준 IT혁명이었다. 국민이 975만 여대의 휴대폰이 사용하고 있었다. 인터넷 사용자도 350만 명에 달했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시위 상황에 대한 정보와 의견이 실시간으로 소통되기 시작했다. 신속한 IT 정보망의 위력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였다. 무관하지 않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불과 5년 만에 휴대폰 가입자 수가 3.8배 늘어나는 등 정보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이다. IT가 세상을 바꾸어놓고 있는 양상이다. |
이강봉 편집위원 | aacc409@naver.com 저작권자 2011.03.30 ⓒ ScienceTi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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