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AR VR

최시중 "스마트 시대, 지상파 업계가 변화 주도해야"

최시중 "스마트 시대, 지상파 업계가 변화 주도해야"
    기사등록 일시 [2011-01-27 16:47:13]  



【서울=뉴시스】정옥주 기자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스마트 시대에)방송의 핵심인 지상파 방송업계가 열정적으로 도전해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시중 위원장은 지상파방송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상파 방송업계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지금은 방송통신융합기술의 가속화로 경계가 소멸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등 미디어 질서가 급속히 변하는 스마트 시대"라며 이 같이 말했다.

아울러 그는 지상파방송 업계에 상생과 협력을 통해 성장하고 국내 시장이 아닌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과 경쟁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방송콘텐츠는 새로운 시대에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방송콘텐츠 산업이 발전하고 전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지상파 방송업계가 먼저 나서 투자 확대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2012년 12월31일까지 아날로그 TV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가상종료 등 다양한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지상파방송 대표들은 디지털 전환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특히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 디지털 전환에 따라 발생하는 아날로그 방송장비의 개발도상국 지원 등의 방안을 건의했다. 이에 방통위는 공적개발원조(ODA)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밖에 EBS는 사교육비 절감 등에 기여하기 위해 콘텐츠의 디지털화, 서비스의 디지털화 등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콘텐츠 제작하여 보급하겠다는 전략도 소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인규 KBS 사장, 김재철 MBC 사장, 곽덕훈 EBS 사장, 김종오 OBS경인TV 사장, 박용수 강원민방 사장 등이 참석했다. 다음 간담회는 3월 중순께 열린다.

channa224@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