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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K -뷰티 편집샵

전자책 이북, 시티폰의 악몽 재현되나? [베타뉴스]

 

2010.04.18 17:55 입력

성공기업의 딜레마
”에서 말하는 와해성 혁신은 어설픈 기술을 금새 넘어서는 혁신적 기술이 어설픈 기술을 덮어 버리는 것을 뜻한다. 과거 그러한 사례는 많다. 대표적인 것이 시티폰이다. 유선전화 시장에서 무선전화 시장으로 변하는 과도기에 삐삐는 그나마 훌륭한 보완제로 한 시기를 풍미했지만, 시티폰은 와해성 혁신의 휴대폰에 밀려 금새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전자책(이북)이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으로 인해 대표적인 희생양이 되는 것은 아닐까?

 

> 이북, 어떤 장점과 단점

2007년 말에 처음 PRS-505라는 소니 이북
을 사용하며 이북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작년 7월 킨들 DX
를 사용하며 이북의 가능성을 엿봤다. 하지만, 이후 내 손에는 킨들이 들려있지 않다. 처음 이북을 만나며 설레던 그 감동이 지속적인 사용성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이다. 왜일까?

이북의 장점은 아날로그의 무게를 줄여주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물론 이북은 무거운 어깨를 해방해준 것 외에도 배달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클릭 한 번으로 보고 싶은 책을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신속성도 유용함이다. 그런데, 이 정도의 유용함으로 서재에 꽂아둔 책을 버리고 이북을 애용하고 싶은 마음이 지속적으로 끌리진 않는다. 이미 수 백권이나 구매한 책은 이북에서 볼 수 앖는데다가 원하는 책이 아직 이북으로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보니 이북을 들고 다닐 일이 적다.

 이북은 아날로그 활자가 인쇄된 종이를 디지털로 가볍게 만든 것일 뿐 그 활자가 살아 숨쉬게 하진 못했다. 이북 속에 들어간 활자는 그저 종이에서 보던 그 활자일 뿐 새로운 체험이나 감동을 주지 못한다. 마치 시티폰이 공중전화 근처에서만 통화할 수 있는 제한된 휴대폰이었던 것처럼 이북은 반쪽짜리 디바이스다. 게다가 이북은 일반책과 비교해서 투자해야 하는 비용(단말기 구매)과 구매 가능한 전자서적이 제한적이라는 한계도 가지고 있다.

> 아이패드가 주는 와해성 혁신

아이패드와 함께 태블릿 열풍이 불고 있다. MS는 쿠리오, HP는 슬레이트로 아이패드 뒤를 쫓고 있다. 아이패드는 이북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서로 다른 영역, 용도에 있는 체급이 다른 기기이다. 그런데, 반쪽짜리 이북의 기능을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이 흡수하고 있다. 사실 이북은 책을 보기에는 완전하게 최적화되어 있다. E-INK 덕분에 배터리 걱정없이 진짜 책처럼 뛰어난 가독성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또한, 이북의 진화와 함께 책 이외에 잡지, 만화, 신문 그리고 간단한 웹서핑 등을 할 수 있는데다 컬러 E-INK의 준비도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태블릿은 이미 이북을 넘어선 와해성 혁신을 이미 달성하고 있다. 아이패드는 이북의 용도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감동을 선사한다. 이북에서는 느끼기 어렵던 책, 잡지, 신문을 보는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비록 이북보다는 활자를 읽는 가독성이나 편리함이 아쉽지만, 이북과 기존 책이 주지 못하는 새로운 감동
을 준다.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전락할 위기에 빠진 이북이 시티폰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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