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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콘텐츠 육성, '특화·고급'으로 가야"

"3D 콘텐츠 육성, '특화·고급'으로 가야"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TV 단말기를 중심으로 3D 관련 산업이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가운데, 결국 성공의 열쇠는 '콘텐츠'에 달렸다는 주장이 다시 제기됐다.

특히 3D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으면서도 품질 높은 영상물을 제작하는 프리미엄 전략이 관련 산업 성공을 이끌 수 있다는 구체적인 해법이 제시돼, 관련 산업 및 정책방향에 어떤 식으로 반영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3D 월드포럼'에서 국내외 업계 전문가들은 3D관련 산업이 차세대 블루오션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도, 관련 기술력과 콘텐츠가 함께 발전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붙였다.

박관우 신씨네 이사는 "3D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은 적극적인 쪽과 곤혹스러운 두 가지로 갈리는데, 저는 첫 번째 새로운 기회라는데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면서도 "정부의 지원 자금이 너무 기술 중심으로 치우쳐 있다. 하지만 '아바타' 같은 킬러콘텐츠 하나가 나오면 다른 산업을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영실 스카이라이프 HD본부장도 "삼성이나 LG가 세계 1~2위 기업이라면 콘텐츠도 이에 맞게 가야 한다"며 "한국이 가전제품 뿐 아니라 문화도 일류가 되려면 좀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시청자만 중심으로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던 것에서 벗어나 좀 더 넓은 미국이나 일본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할 것"이라며 "3D야 말로 가치사슬을 이끌어가는 꽃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김용제 삼성전자 전무는 이와 관련 "남아공 월드컵을 기점으로 3D TV의 판매량이 급증할 것"이라며 콘텐츠 수급도 중요한 만큼 드림웍스 등 외국 유명 업체들과 제휴를 통해 상생하는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전문가들은 자국의 3D콘텐츠 산업을 비교하면서 특화와 프리미엄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토머스 닉(Thomas Nick) 포레스트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이와 관련, "영국의 경우 유료 3D콘텐츠는 스포츠로 시작해 영화와 콘서트, 오페라, 발레 등 다양한 프리미엄이 붙는 공연으로 확장 중"이라며 "3D효과가 도입됐을 때 특별한 느낌이 가중될 수 있는 콘텐츠가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니의 경우 지속적으로 콘텐츠와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을 동시에 가져왔다"며 "한국도 계속 수요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야마 가즈히코(Koyama Kazuhiko) 일본 후지TV 비주얼커뮤니케이션스 사장도 스포츠와 게임, 애니메이션, 라이브 콘서트 등이 3D 콘텐츠에 강점에 있다고 지목하면서 "3D는 워낙 깊이가 있어 벽이 높지만 그 벽을 넘었을 때 무엇보다 뿌듯함을 느꼈다"며 "제작자들이 이런 생각이 있다면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콘텐츠 제작자들을 독려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정부와 업계 뿐 아니라 언론, 학계, 관련단체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1천여명 이상 참여해 3D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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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03월 30일 오후 1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