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켓 생태계/지식

전경련 대중소기업협력센터 [Vol.7] 「지식재산권의 중요성과 비전」특허청장 강연

[Vol.7] 「지식재산권의 중요성과 비전」특허청장 강연
배상민 (bsm@fkilsc.or.kr) 2010-03-26 56

「지식재산권의 중요성과 비전」특허청장 강연
- 특허청장 초청, 경영자문단 워크숍 개최 -


  최근 특허, 브랜드, 디자인 등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어 '지식기반 경제'로의 전환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지식재산의 전략적 활용은 새로운 글로벌 전략의 하나로 각 국가와 기업은 오늘현재도 지식재산권을 둘러싼 소리 없는 특허전쟁을 곳곳에서 펼치고 있다. 이제는 글로벌 경제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지식재산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전략적 접근이 긴요한 시점으로 경영자문단은 지난 23일(화) 고정식 특허청장을 초청 지적재산권의 중요성과 비전, 전략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정식 청장은 이날 강연에서 생산능력, R&D도 중요하지만 열린경제(Open Economy)하에서는 무엇보다 이를 규합·통합하는 지식재산 포트폴리오를 잘 갖춰야한다고 밝혔다. 특허가 뒷받침되지 않는 기술과 제품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며 특허전쟁에 끊임없이 휘말릴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특히 국내기업은 핵심·원천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고 지적하며 우리 기업에 대한 특허공세와 로열티 부담이 늘어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설명했다. 예로서 퀄컴의 경우 휴대폰 핵심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 국내기업이 지난 10년간 5조원의 로열티를 지불한 사례를 들며 우리기업들의 지식재산에 대한 인식전환과 철저한 대비를 강조했다. 한편, 고 청장은 규모 등 현실적 여건을 고려할 때 지식재산권이야 말로 중소기업이 '갑'같은 '을'이 되기 위한 최적의 수단이라고 밝히며 이를 위해 지식재산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사업전략 수립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