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크리에이티브

창조경제 실현의 조건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조건 – 기본으로 돌아가야

저는 최근 산업 발전 단계에 관한 소견을 댓글을 통해 올린 바 있습니다.

제 1 단계. 창조적 개인의 혁신적 발명과 기술 진보가 현장과 시장에서 일어나는 단계

 제 2 단계. 기술 발명이 상품화와 상업화로 나아가는 R&D와 시장 형성의 공진화 단계

제 3 단계. 기술 진보의 구체적 성과가 시장에서 형성되고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단계

제 4 단계. 핵심 기술의 대량생산 체계, 인재의 유입, 양성, 금융의 참여, 시장의 확산 단계

제 5 단계. 시장질서와 규제 정책 필요가 생성되고 이의 구현을 위한 법체계의 확립 단계

등으로 구분하여 부족하나마 소견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해서도 발전과 성장 과정에 대해 언급을 드렸는데요.

이 과정에는 “다양한 응용의 체계화”, “과학적 검증” 등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지난 세월 동안 문화콘텐츠의 경우, 나름 그러한 과정을 거쳐 왔으며 특히 지난 2000년 대 전후 수 많은 콘텐츠 관련 학회와 포럼, 협단체의 설립과 이를 통한 지식기반 생태계의 조성이 자연스럽게 확산된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나아가 지난 10여 년 동안 집중된 “문화콘텐츠 지식체계 확립”의 과정은 글로벌 콘텐츠 지식 네트워크와 노마드 실천을 통해 확립되어 왔다 하겠습니다.

이미 페북을 통해서도 문화콘텐츠의 시대적 의미에 대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만,

산업적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 가운데 하나로 당시 한국 사회가 추격형 경제, OEM 하청 이라는 전반적인 구조에 머물러 있던 산업을 창작과 창조 산업으로 구조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이루어 낸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콘텐츠산업은 이미 우리 사회에 창조경제를 구현하고 선도해 온..

대한민국이 발신국가인 창조산업 분야임에 틀림없다 하겠으며 아시아 글로벌 한류 역시 이러한 맥락과 흐름에서 본격화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 과정에는 시장과 산업 현장에서 초창기 개척단계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수 많은 노력의 과정, 헌신의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이러한 흐름은 사실 매우 미미한 수준인 것이며 산업 전반에 파급되고 경제 전반에 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야 진정한 창조경제의 실현이 가능하다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한 3만불, 4만불..그 이상의 선진 경제를 이루어 낼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진정한 선진경제는 부의 양극화가 아닌 “달항아리 모형의 중산층 중심의 경제 구조”를 뜻합니다.

또한 이미 3만 불, 4만 불, 5만 불의 선진경제를 이루어 낸 모든 선진국가의 발전과 형성 과정에는 “다양한 응용의 체계화”, “과학적 검증” 등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는 과정을 100년, 200년, 그 이상의 역사적 시간대와 과정과 배경, 시행착오를 통해 이루어 온 것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우리로서는 이러한 선진 경제의 다양한 모델들을 빠른 추격형 경제, 모방형 경제를 추구하면서 발전을 이루어 온 셈인데요..

문제는 이러한 추격형 모방형 경제 체제로는 더 이상 2만불 트렙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자각과 성찰 속에 이번 박근혜 정부에서 창조경제로의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이제부터라도 우리도 진정한 선진경제로 나아가고, 위기경제를 창조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창조경제로 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매우 절실한 과제라 하겠습니다.

또한 선진국가들이 많은 노력을 통해 실현해 온 과정에는 다양한 응용의 체계화, 과학적 검증 등 독창적인 고유의 개념 체계, 지식체계의 확립이 이루어져 왔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개념의 창시자, 지식의 창안자가 많은 연유가 그러하며 그러한 풍성한 지식 생태계 기반에서 창조적인 상품과 기업이 다양하게 출현하며 노벨상 수상자도 배출되는 연관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로서는 선진국의 석학 전문가들을 우리가 초청해서 학습하고 배우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온 셈인데요.

즉, 우리도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선진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조건으로 이러한 독창적인 고유의 개념 체계, 응용체계, 지식체계의 창안과 체계의 확립이 시장과 산업 현장과 연계되어 실험되고 구현되며 크리에이터들이 존중되고 인정되는 환경이 속히 실현돼야 할 것입니다.

독창적인 고유의 개념 체계, 응용체계, 지식체계의 창안과 확립이 실험되고 구현되며...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배출되고 존중되고 인정되는 환경 조건...

선진국과 같이 보다 다양한 개념체계와 지식체계가 창안되고 시장에서 실험되며 과학적으로도 활발히 검증되는 생태 환경의 선순환 구현....

우리 경제가 창조경제로 나아가는 기본 조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