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전략

문화콘텐츠 창조대안 실질적인 성과 일자리창출

문화콘텐츠 창조대안의 실질적인 성과는 예컨대, 일자리창출의 성과로 나타나야 하겠습니다.

 

1. 국부 창출

2. 100만 양질의 일자리 창출

3. 10개 글로벌 창조기업 실현

4. 100개 글로벌 명품 브랜드 창출

5. 내수 및 수출 경제 동반 성장 활성화

6. 전국 20개 지역 창조클러스터 실현

7. 10,000개 킬러 콘텐츠 창출 등...

 

이를 위해서는

1. ‘산업 현장 중심, 글로벌 시장 트렌드 대응, 현장 전문역량 중심 기본과 원칙을 지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2. 지금이라도 초창기 국가의 양대 위기라는 절박한 상황에 문화콘텐츠개념을 구상하게 된 과정과 역사적 배경당시의 창발적, 역동적 활동에 대해 재평가와 진지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3. 문화콘텐츠 개념 정의 체계의 확립이 절실하다 하겠습니다.

 

여전히 문화콘텐츠 최초 개념 창안자에 대해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창시자에 대해

인터넷 포털 위키 백과에서는

'문화콘텐츠라는 이름이 누구에 의해 처음 유래 되었는지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문화콘텐츠 개념 형성 과정의 시간대는 어느 한 시점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국가IMF 위기와 IT벤처버블위기라는 양대 위기 상황이라는 시간대에 집약되었으며,(이 시간대에는 '콘텐츠' 개념 형성 시점)창조적으로 융합 되면서 문화콘텐츠 개념 창안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문화콘텐츠 개념사에 대해 건실한 토론은 문화콘텐츠학을문화콘텐츠 산업 정책을 굳건한 반석 위에 세워 나가는 일이기도 합니다.

 

[문화콘텐츠 개념 창안의 과정]

1998년 국가IMF위기 극복을 위한 전국정보문화운동캠페인 기획 1999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창립 취지문 기초 문화콘텐츠 개념 체계 구상, 디지털 디바이드 극복전통문화에 대한 가치 회복 차원2000IT벤처버블위기 상황을 창조적으로 극복하는 대안으로 디지털 문명 전환기 융합의 관점에서 콘텐츠개념 새롭게 제시콘텐츠비즈니스 성공전략 세미나 등 이후 수 년 동안 전개문화부, 전자신문 공식 후원 (공문 수발주), 연합뉴스 등 전국 지역 신문 (중앙정부, 지자체, 삼성전자, 삼성SDS.. 대기업 등에서 300~400명 참여)문화콘텐츠개념 창안, 개념체계 정립 2001년 문화콘텐츠 한국 최초의 대학 순회강연(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한양대 외..) 문화부 공식 후원게임콘텐츠포럼 기획 외...2009년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글누림) 저술 * 지난 세월 동안 수 십개의 콘텐츠 관련 단체 학회 포럼에서 부름을 받아 자문, 발제, 토론, 전국적인 강의 및 심사 활동 등 수행* 2001년 초, 문화부 코리아e뮤지엄 TF 부름을 받아 문화콘텐츠 개념 설명, 자문,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