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전략

지역 상점주가 공동구매 상품을 직접 게재할 수 있는 'Groupon Stores'의 출시가 갖는 의미와 전망

지역 상점주가 공동구매 상품을 직접 게재할 수 있는 'Groupon Stores'의 출시가 갖는 의미와 전망
지역기반 공동구매 서비스로 美 소셜 쇼핑 서비스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Groupon이 최근 지역 상점주가 직접 Groupon 이용자에게 공동구매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셀프 서브(self-serve) 플랫폼 ‘Groupon Stores’를 출시했다. ‘Groupon Stores’는 지역 상점주의 참여를 유발해 Groupon 이용자들이 해당 거주 지역에서 보다 다양한 공동구매 상품을 제공받도록 한다는 점에서 소셜 쇼핑과 위치 기반 서비스(LBS)의 접목을 본격화한 시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제작 :
출간일 : 2010.11.08 분량 : 5 Page
포맷 : PDF 가격 : 무료

News Plus

Groupon, 지역 상점주가 직접 공동구매 상품을 게재할 수 있는 ‘Groupon Stores’ 출시

Groupon 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공동구매 형태로 저렴한 가격의 할인 쿠폰(Groupon)을 통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기몰이 를 하고 있다.

첫 화면에서 e-mail 주소를 기입한 후 거주하는 도시를 선택해 가입한 이용자에게 해당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선별된 ‘오늘의 상품(Deal of the Day)’을 제공해 온 Groupon은 참여를 원하는 지역 상점의 숫자가 많아져 이를 일일이 수용할 수 없는 상태 인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에 Groupon은 지역 상점주가 직접 실시간으로 소비자에게 공동구매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Groupon Stores’ 서비스를 출시했다.

Groupon측은 "‘Groupon Stores’는 개별 지역 상점주가 직접 페이지를 개설해 원하는 시간에 공동구매

상품을 게재할 수 있는 서비스로 Groupon의 중요한 미래 전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Groupon은 현재 ‘Groupon Stores’ 등록 사이트 를 통해 지역 상점의 동참을 유도하고 있으며, ‘Groupon Stores’에 등록한 지역 상점은 Groupon의 심사를 거친 후 'groupon.com/merchant/'로 시작하는

고유의 ‘Groupon Stores’ 페이지를 할당 받아 ‘Groupon Stores’를 운영할 수 있다.



Groupon이 홈 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오늘의 상품(Deal of the Day)’에서 발생하는 매출 중 50%를

차지하는 것과 비교해 ‘Groupon Stores’에서는 기존 Groupon 플랫폼을 활용한 특별 홍보 상품 의 경우

 매출의 30%, 일반 상품의 경우 매출의 10%만을 Groupon이 차지하도록 되어 있다.



제공해 이용자들이 특정 지역 상점주의 공동구매 상품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Groupon은 ‘Groupon Stores’에 등록한 상점주가 상품 정보는 물론 최신 뉴스 등 상점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해당 상점을 ‘follow’하는 이용자의 e-mail로 실시간으로 알려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View Point

Groupon, 지역 상점주 참여 유도를 통한 공동구매 상품 확충 기대...SNS와 소셜 커머스 접목 본격화한 Facebook 행보 유의해야

Groupon은 ‘Groupon Stores’를 통해 지역 상점주의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Groupon 이용자들이 거주

지역에서 보다 다양한 공동구매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지역 상점주들도 Groupon 이용자 기반을

마케팅 창구로 삼아 오프라인 고객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대폭 할인된 공동구매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지역 상점주의 매출

증진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 이 있다는 점과 지역 상점주가 Groupon의 통제를 벗어나 자체적으로

‘Groupon Stores’를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공동구매 상품의 품질 및 신뢰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또한, 지역 상점주 입장에서는 Facebook, Twitter, Foursquare, Yelp 등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창구가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굳이 ‘Groupon Stores’를 개설할 필요성을 못 느낄 수도 있어 ‘Groupon

Stores’에 동참하는 지역 상점주가 어느 수준까지 증가할 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기도 하다.

전세계 5억 명의 가입자 기반을 자랑하는 SNS 업계 대표주자 Facebook이 최근 기저귀 브랜드

Pampers의 Facebook 팬 페이지를 통해 美 e-Commerce 업계 대표주자 Amazon이 직접

 Pampers를 판매 하도록 하는 등 소셜 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입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대목 이다.

Groupon이 대폭 할인된 상품을 판매하는 공동구매 형태의 소셜 쇼핑 창구라는 점과 비교해

Facebook 팬 페이지는 상점주가 큰 폭의 할인으로 인한 출혈 없이도 고객과의 접점을 유지하며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히 비교 우위에 있는 소셜 커머스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Groupon이 가입 당시부터 거주 지역을 설정하도록 하는 등 일종의 위치기반 서비스(LBS)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점과 ‘Groupon Stores’가 군소 지역 상점의 동참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은

 Facebook 팬 페이지 등 대규모 플랫폼과 비교해 ‘Groupon Stores’의 차별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Groupon의 미래’라는 수식을 받으며 야심차게 포문을 연 ‘Groupon Stores’가 유사 경쟁 서비스의

난립에도 불구하고 Groupon의 의도대로 지역 상점의 적극적인 동참을 통해 이용자 기반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Reference

1.'Groupon Adds Self-Serve Deal Platform, Says It’s the “Future”', Mashable, 2010.10.23
2.'Groupon Merchants Can Now Create Their Own Deals', Mashable, 2010.10.28
3.'Groupon Releases Pricing For Self-Serve Product', Business Insider, 2010.10.28
4.'Groupon Reveals Its Future Lies In Self-Serve', Business Insider, 2010.10.24
5.'Social Media Shopping Deals Space Goes Self-Serve With Groupon?', Inventorspot, 2010.10.24
6.'Groupon, 지역 상점주 위한 셀프 서브(Self-Serve) 플랫폼 ‘Groupon Stores’ 출시 예고', 스트라베이스, 2010.10.27
7.'국내외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시장의 3大 트렌드', 스트라베이스, 2010.10.20 (표 활용 여부 검토)
8.'소셜 쇼핑 서비스 Groupon 참여 사업자의 32%, "Groupon 참여, 수익성 없어"', 스트라베이스, 2010.10.08
9.'지역기반 소셜 쇼핑 서비스 “Groupon”, 온∙오프라인 경계 허문 소셜 커머스 시장 확산 예고', 스트라베이스, 2010.06.01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스트라베이스는 정보통신과 과학기술분야의 기술과 시장, 산업의 미래를 탐구하는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 기업입니다. 스트라베이스는 유ㆍ무선통신, 미디어, 콘텐츠, 방송, 단말기, 디지털 컨버전스 등 첨단 지식기반 분야의 풍부한 연구 및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 정책 수립과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기반(Strategic Base)을 제공하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