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K- 콘텐츠 커머스

스마트 모바일 커머스(쇼핑) 세미나 2010 (1)

스마트 모바일 커머스(쇼핑) 세미나 2010 (1)
• 작성자: 스카이벤처    • 작성일: 2010.07.16   
 

002.jpg


7월 14일 <스마트 모바일 커머스(쇼핑) 세미나 2010>이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 전체적인 맥락은 역시 모바일 쇼핑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최근 화재가 되고 있는 소셜 쇼핑에 대해 이야기 했다.

▒ 모바일 쇼핑 시장 어떻게 될 것인가?

IT아키텍트의 류한석 소장은 모건스탠리의 'New Computing Cycle Characteristics, Computing Growth Drivers Over Time 1960-2020E'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른 모바일 광고시장이 2009년에 4억1천만달러 규모였으나 3년 내에 15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고(eMarket), 상거래 시장도 2009년에 183억달러에서 2015년에 119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ABI Research) 하면서 관련시장의 성장이 피할 수 없는 현실임을 상기시켰다.

모바일 상거래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던 주요한 이유중에 하나는 세미나 중에 제시된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한 <Mobile Internet Revenue Mix> 에 일본의 2000년 모바일 상거래 수익과 2008년의 전세계 모바일 서비스의 도표가 매우 흡사한 것을 통해 전세계에서 모바일 인터넷이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일본의 경우와 유사하게 세계적인 추세도 비슷하게 흘러갈 것으로 예상하며 모바일 상거래 시장도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목을 집중시키는 내용은 특히 일본의 모바일 상거래 현황 중에서 인기있는 항목이였는데, 온라인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의류, 도서 등의 물품이 상위를 차지해 향후 모바일 쇼핑이 활성화되어 성장할 수 있는 품목들로 온라인 쇼핑몰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모바일 쇼핑 SNS와 만나다.

쇼핑의 새로운 트랜드로 SNS와 접목한 소셜 커머스가 유행이다. 그 예로 Groupon과 같은 서비스 모델이 국내에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미국 내에는 Groupon과 유사한 서비스가 200개 이상 존재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3개월 만에 무려 400여개 이상이 등장했고, 국내에서는 티몬, 딜즈온, 위폰, 쿠폰, 쇼킹온, 데일리픽 등이 서비스 중이며, 원데이플레이스, 키위, 체리데이, 할인의추억, 반토막 등이 서비스 예정이라고 한다.


< 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 커머스 Groupon>

group.jpg


< 국내 서비스 중인 소셜 커머스 티켓몬스터>

001.jpg


위의 서비스의 장점은 일방적인 홍보의 마케팅 방식과 꾸준하지 못한 마케팅 채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여 업체와 구매자에게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해준다고 한다.

티켓몬스터의 신현성 대표는 모바일과 연동된 소셜 쇼핑은 자사의 서비스에 수익 증대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으며, 다만 모바일, TV앱 등의 다채널을 통해서 홍보하는 것에 주력하여 선두업체로써 인지도를 확고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모바일 결제가 이슈

모바일 쇼핑의 가장 큰 난관은 바로 결제 부분이라고 한다.

국내와 달리 일본은 Felica라는 소니의 전자화폐 서비스로 일본 3G 폰 중 펠리카 내장 비율이 70%에 이르러 자유롭게 모바일 결제를 하고 있는 실정이며, 그 외에 미국은 신용카드 및 할인카드 등을 전체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PayPal 이라는 금융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결제 외에도 bymp와 같은 아이폰을 활용한 재밌는 송금방식과 같은 신규 서비스를 창출 중이다.


[Bump 활용 동영상]



[ iphone에서 Bump 사용방법 동영상]

그러나 국내의 결제 방식은 매우 복잡하며 이러한 문제점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거의 법이나 제도적인 문제에 기인한 것으로 국내에서 Paypal과 같은 서비스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염원을 강사분들이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이러한 어려움을 인지하고 특정 스마트폰 플랫폼에 상관없이 적용이 가능한 신용카드 및 휴대폰 소액결제를 모바일 OK표준을 통해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 완료하였지만, 아직도 30만원 이상은 공인인증서를 적용해야하는 규제가 있는 난관이 있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VETA Research & Consulting 박리라 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