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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성공 전략 컨퍼런스 2010 (2)

온라인 쇼핑몰 성공 전략 컨퍼런스 2010 (2)
• 작성자: 스카이벤처    • 작성일: 2010.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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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9일 플루토미디어 주최로 한국과학기술회관 대회의장에서 “온라인 쇼핑몰 성공 전략 컨퍼런스 2010 – 소비자 트렌드 분석을 통한 온라인 쇼핑몰의 진화와 향후 전망”이 개최되었다. 카페 24, 디앤샵, 콘텐츠컴퍼니, 밸류어블디자인랩, 나인후르츠미디어, 인터파크, 예스24, 리비전컨설팅 등 관련 업계의 실무진과 대표자가 시장 동향과 핵심 이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현업 종사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실질적인 정보가 풍부하게 다루어져,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시간이 되었다. 그 중 의류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 국내 쇼핑몰 트렌드와 국내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에 영감을 주는 해외 쇼핑몰 사례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온라인 쇼핑몰 성공 전략 컨퍼런스 2010>

▒ 국내 쇼핑 트렌드 분석 및 온라인 쇼핑몰 성공 전략 – 카페24, 이시환 소장

이시환 소장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전반적인 트렌드 분석을 시작으로, 의류 쇼핑몰을 중심으로 이용자 분석과 온라인 쇼핑몰 광고 성공 전략에 대해 강의하며, 현업 종사자들과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하였다.

▶ 사이버 쇼핑 현황

2009년 연간 20조 6410억원이 거래 되었으며, 2010년 Q1의 사이버쇼핑 거래액도 5조 9060원으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소매 판매액 전체에서 사이버 쇼핑 거래액이 9%의 비중을 차지하며 백화점을 추월하였다.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연간 시장 규모가 2009년 검색광고시장이 8,488억원, 디스플레이 광고가 4,490억원으로 각각 추정되었으며, 2010년에는 평균 18%의 성장율이 예상된다. 특히 지난 해 오버추어 상위 5대 업종 중에 전년 대비 광고비 비중이 증가한 업종은 의류/패션 업종이다.

의류 쇼핑몰이 성공할 수 있는 근본적 이유로는 환경적인 장점을 들 수 있다. 의류는 의식주에 해당하는 기본 아이템으로 누구나 필요하고, 적은 초기자본으로 매장 없이 시작할 수 있어 쇼핑몰 사업 진입장벽이 낮다. 때로는 상상을 초월하는 의류 장사의 마진율 또한 큰 장점이다.

소비자들이 특히 의류 쇼핑몰을 선호하는 이유가 있다. 수많은 디자인과 다양한 제품이 있다는 이유 외에도, 착용컷 / 미착용컷 / 상세컷 / 코디컷 등 적절한 모델을 활용하여 상세하고 다양한 상품 이미지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빠른 교환, 환불, 반품 등 서비스가 전과 달리 개선되어 의류 쇼핑몰의 인기에 밑받침이 되고 있다.

▶ 의류/패션 업종의 이용자 분석

의류 쇼핑몰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여성은 10대 후반과 20-30대가 가장 많고, 남성은 20-30대가 가장 많다.

여성 이용자는 유행에 민감하고 마음에 드는 쇼핑몰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보인다(예: 즐겨찾기). 오프라인 쇼핑 시간을 줄이고 비용을 절약하고자 하는 실속파 경향을 보이며, 시장 의류라 하더라도 유행하는 스타일이면 과감하게 선택한다.

반면 남성 의류 쇼핑몰 이용자를 보면, 오프라인 쇼핑은 귀찮고 민망하나 유행에 뒤떨어지기 싫은 멋쟁이 스타일의 이용자가 많다. 가격 보다는 스타일을 따지며,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을 때에는 다소 비싸도 과감히 결제하는 경향을 보인다.

성별에 따라 검색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가 다른 것도 흥미롭다. 여성만이 검색하는 키워드로는 패밀리룩 / 가족티 / 신혼여행 옷 등 소속감을 나타내거나, 오피스룩 / 결혼식 복장/ 클럽의상 / 스쿨룩 둥 상황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있다. 명품스타일 / 헐리웃 스타일 / 수입보세 등 과시+유행+검증된 의류를 나타내는 키워드도 여성들이 이용하는 주요 키워드 이다.

남성만이 검색하는 키워드로는 깔깔이 / 개파카 / 면바지 등 의류 명칭 키워드가 대부분이다. 남성만이 반응하는 쇼핑몰의 주요 키워드는 간지 / 구제 / 니뽄 / 빈티지 등이 있다.

여성 의류에 있어서 연령대 별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보면, 키워드 안에서 연령대 별 고객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10대는 싼 / 추천 / 10대 / 귀여운 등을 많이 사용하고, 20대 초반은 44 사이즈 / 상황(결혼식 등) / 셀러브리티 스타일(헐리웃, 최강희 등) 등을 많이 쓴다. 20대 후반은 신혼여행 / 패밀리룩 / 커플잠옷 / 가족티 등 소속감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30대는 명품 / 빅사이즈 / 수입 등의 키워드를 많이 쓰며 모피 / 밍크 등의 검색어도 많이 등장한다.

▶ 온라인 쇼핑몰 광고

온라인 쇼핑몰 광고의 장기적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매 효과만 측정할 것이 아니라, 회원가입 효과에도 주목해야 한다. 회원 가입 후 99% 이상이 구매로 전화되고, 회원은 비회원 보다 더 많이 사며,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한 번 회원이 되면 3년 정도는 계속 구매를 유지한다는 조사 결과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의류 쇼핑몰 운영자는 키워드 광고 외에도 쇼핑 이미지 광고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시각적인 효과로 소비자의 시선을 쉽게 끌 수 있는 쇼핑 이미지 광고는 가격 대비 고객 유입 효과가 뛰어나 매출 누적 비율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비즈니스 영감에 도움을 줄 해외 쇼핑몰 트렌드 분석 – 콘텐츠컴퍼니, 임재한 대표

임재한 대표는 국내 쇼핑몰에 영감을 주는 해외 쇼핑몰의 예를 실제 웹싸이트를 통해 다양하게 보여주며 해외 쇼핑몰의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베이 등 영문 해외 판매 싸이트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것을 권유하며, 이와 관련해 국내 판매자들이 알아야 할 유용한 정보들을 잘 정리해주었다.

▶ 해외 쇼핑몰 트렌드

이베이의 파워셀러 스토어들을 대표적인 사례로 보면, 화면 구성이 깔끔하고 한 눈에 들어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판매자의 욕심으로 지나치게 많은 이미지를 보여주려고 하면, 소비자의 시선을 한 눈에 끌지 못하고, 자칫 어지럽고 산만한 인상을 주어 소비자를 떠나게 만들기 쉽다.

간결하고 통일된 페이지 구성으로 소비자의 눈을 편하게 하고, 구매자들의 피드백 결과를 보기 쉽게 나타내 주어, 고객의 쇼핑 과정을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의 핵심이다. 밑의 예에서 보는 것과 같이, 피드백 점수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한 눈에 보여주는 것도 똑똑한 소비자에게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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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bay.com 파워셀러 스토어, Shoemetro: 메인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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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ay.com 파워셀러 스토어, Shoemetro: 상세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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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ay.com 파워셀러 스토어, Shoemetro: 피드백 분석 페이지 >

임재한 대표는 워드 프레스로 제작한 유명 쇼핑몰의 예를 두루 보여주었다. sevenplant.com, woot.com, ivyskin.com, 도토리 속 참나무 등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사이트는 간결하고 세련된 구성이 특징이며, 쇼핑몰 운영자가 업데이트 하기도 쉽도록 제작되었다고 한다. 워드프레스 관련 사이트로는 wordpress.org(공식 사이트), wordpress.org/extend/themes/(워드프레스 스킨), wordpress.co.kr/forum/(국내 워드프레스 포럼)을 참고하면 된다.

▶ 국내 판매자들이 간과하는 해외 판매의 쉬운 접근성

① 저렴한 해외 배송 체계

EMS 외에도 소형포장물 이라는 저렴한 국제공통의 우편 체계가 있다.

소형포장물은 국제 공통이며, 이베이 해외 판매 배송의 90% 이상이 이 저렴한 소형포장물로 움직이고 있다. 미국/유럽 지역의 배송 기간은 약 8일-10일이 소요되며, 국내의 택배 배송 기관과 달리 미국 내에서의 주문도 5-6일 이상이 소요된다.

그러나 이렇게 여유 있는 배송 기간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배송 기간과 관련하여 판매자가 우려할 필요는 없다. 500g 이하의 상품을 미국을 기준으로 한 배송료는 5,500원으로 매우 저렴한 편이며, 해외의 구매자들은 이 정도의 별도 배송비를 기꺼이 지불하는데 익숙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② 결제 시스템

국제적인 에스크로 서비스인 paypal은 그 가입이 용이하다. E-mail로 자신의 국제 결제용 카드(Visa, Master)를 오픈하고, 바이어가 결제한 금액이 크지 않다면 배송 확인과는 별도로 먼저 셀러의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다. 국내 시중 은행 모두 paypal과 연동이 가능하며 결제 요청 순간의 환율로 국내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다. Payapl 가입을 간단히 완료하고, 대부분의 해외 쇼핑몰 솔루션에 정착되어 있는 결제 시스템인 paypal과 연동시키기만 하면 국제 결제 시스템의 장착이 완료된다.

해외 시장을 겨냥한 닷컴 사이트의 전제 조건은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과 해외용 결제 시스템 paypal을 장착해야 한다는 2가지 이다. 영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상세 상품 설명을 위해 주요 스펙과 제품 사진을 보여주는 데에 그리 어려운 영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제품 상세 설명을 표로 구성하여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좋은 예로, 일본의 탁구 관련 제품 전문 쇼핑몰인 iruiru.com의 영문 해외 판매 페이지를 들 수 있다. 아이템의 특성 상 구매할 상품이 무엇인지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쇼핑몰을 방문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iruiru.com의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모델명 외에 특별히 긴 영문 설명이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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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ruiru.com 영문 싸이트: 메인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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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ruir.com 영문 싸이트: 탁구채 카테고리 페이지 >

임 대표는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처음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오픈 마켓에서 먼저 경험해 볼 것을 권하듯이, 해외 판매에서도 이베이와 같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오픈 마켓에서 해외 판매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쌓을 것을 권장했다.

국내와 해외의 쇼핑몰 트렌드 분석을 종합해 보면, 결국 사용자(소비자) 입장에서 개발한 UI와 서비스, 마케팅 전략이 성공의 핵심 요인이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은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도 상당히 발전한 수준이라고 한다. 이제는 오랜 시간에 걸쳐 쌓아 온 온라인 쇼핑몰의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경쟁이 치열한 한국의 작은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벗어나, 더 큰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기회를 엿보아도 좋을 것 같다. 국내 시장에서 똑똑하고 까다로운 소비자를 대상으로 갈고 닦은 실력이라면, 해외 시장에서도 얼마든지 성공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자료 출처


- “온라인 쇼핑몰 성공 전략 컨퍼런스 2010” 세미나 자료
- Ebay.com 웹 사이트
- Iruiru.com 웹 사이트

Veta Research & Consluting 이주원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