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켓 생태계/Contents Technology

전통문화에 첨단기술을 입힌다 막걸리, 한옥호텔, 서예창호지, 한방기저귀 등

전통문화에 첨단기술을 입힌다 막걸리, 한옥호텔, 서예창호지, 한방기저귀 등 2010년 06월 16일(수)

융합기술 현장 최근 막걸리 선풍은 전통 기술의 가능성을 충분히 말해주고 있다. 한옥마을, 한옥형 호텔, 한옥 펜션 등이 등장해 한옥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고 있으며, 전통 한방을 응용한 화장품, 다이어트 식품, 의료기기 등 신제품들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막걸리 판매량은 2008년 13만 톤에서 2009년 20만2천 톤으로 55%가 늘어났다. 수출량도 2008년 5천98톤에서 2009년 7천215 톤으로 41%가 늘어났다. 전주 한옥마을의 경우 2008년 방문객이 130만6천 명이었는데 2009년에는 285만 명으로 118%가 늘어났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5일 보고서를 통해 최근 복고주의, 웰빙, 친환경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전통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으며, 이를 산업화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이 최근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화학연구원, 전통한지 3종 개발

현대화된 전통한옥이 대표적인 사례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개량형 전통한옥들을 보면 단열효과가 좋은 자재를 사용해, 겨울이면 춥고, 여름이면 더웠던 난방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화장실을 집안으로 들이고 주방도 서구식으로 바꾸었다.


자재에 있어서도 나무·돌·기와 등의 한옥 기본재료를 사용하면서 내부 자재는 친환경 건축자재를 사용하고 있는데 전통과 첨단 기술이 결합된 모습이다.

전통 한지도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화학연구원은 전통한지에 첨단기술을 접목, 3종의 신종 한지를 개발했다.

해초(홍조류) 섬유를 배합한 자연친화적 벽지는 합성염료를 사용하지 않아 아토피성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기존 천연염료의 50% 비용으로도 생산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같은 방식으로 개발한 한지 장판지는 옻칠 성능을 지닌 천연도료를 이용해 유해성분이 없고 항균, 방습, 방청 효과가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표면이 상대적으로 거칠고 투명한 전통 한지의 단점을 보완한 인쇄용 한지는 별도의 표면 가공처리를 하지 않아도 인쇄가 가능하다.

최근 기능을 보완한 전통 한지는 서예창호지, 공예지는 물론 창호, 벽지, 장판지 등 친환경 건축자재, 심지어는 임산복, 스포츠 의류, 속옥, 유아복 등의 소재로까지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그만큼 전통 한지의 소재가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막걸리 선풍 역시 전통 기술에 첨단 기술이 융합된 결과다. 살아있는 효모의 활성을 조절하고,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하는 ‘발효제어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기존 10일이었던 냉장 유통기한을 30일로 연장시킴으로써 막걸리의 개념을 과거 값싼 술에서 미용에 도움을 주는 웰빙주로 바꾸어놓았다.

▲ 막걸리 열풍은 전통 기술에 첨단 기술이 융합된 결과다. 막걸리에 복분자, 청매실, 오디를 넣어 분홍색, 초록색을 띤 '컬러 막걸리'가 나오기도 했다.  ⓒ연합뉴스

전통 염색기술 친환경 페인트에 적용

주요 식품업체들도 전통 발효기술을 활용 다양한 식품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일제당의 경우 발효기술을 활용한 저칼로리 식용유를 개발 중에 있으며, OB맥주는 탄수화물 발효도를 극대화해 열량 성분을 크게 줄이고 알코올은 일정 수준을 유지시킨 저칼로리 맥주를 개발했다.

대상은 메주, 장류에서 우수 균주를 분리해 고유번호를 부여한 후 집중 관리하고 있으며, 샘표는 콩을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나오는 아미노산을 활용, 천연 조미료를 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 명품그룹 LVMH 계열 겐조퍼퓸에서 선보인 러시아 전통 목각인형 '마트료슈카'. 
직물염색에만 활용이 국한됐던 천연 염색기술도 식품, 화장품, 모발염색, 친환경 페인트 등에 응용되고 있다. 식물에서 추출한 색소를 사용하는 천연염색은 합성염색에 비해 항균성, 친환경성, 인체적합성 등에서 매우 우수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전통적으로 고삼, 황백, 백선피 등의 한방재들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이 한약재를 기저귀와 생리대 등의 재료로 사용하려는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인삼공사는 면역증강의 효과가 우수한 홍삼을 환, 캔디, 젤리 등의 형태로 개발해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까지 고객층을 확대해 2008년에만 약 6천2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09년에는 숙취해소, 소화력에 도움을 준다는 헛개나무를 원료로 기능성 음료들이 등장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전통 콘텐츠를 재조명한 경우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 ‘워낭소리(2009년)’는 농촌문화 전통을 여든 살 노인과 마흔 살 소의 교감으로 표현해 300만 관객을 동원했다. 전통놀이인 사물놀이 리듬을 모티브로 한 공연 ‘난타’ 역시 대표적인 성공사례다.

2015년 완공 예정인 133층 높이의 상암 DMC 랜드마크 빌딩은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봉수대를 형상화한 경우다. 지난 5월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0년 월드 IT 쇼’에서는 나전칠기 및 자수 작업으로 만들어진 아이폰 케이스가 등장해 큰 주목을 받았다.

이 같은 전통의 회귀 현상은 한국만의 현상이 아니다. 세계적인 명품 그룹인 프랑스 LVMH 계열의 겐조퍼퓸은 러시아의 전통 목각인형인 ‘마크료슈카’를 재해석해 신제품 패키징으로 활용하고 있다.

전통 회귀현상은 세계적인 흐름

‘마트료슈카’는 인형 몸 속에 작은 인형들이 연이어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러시아의 대표적인 전통 공예상품으로 겐터퍼퓸은 붉은색, 흰색, 금색을 활용, 따뜻한 사랑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 전통 문화를 현대화한 '태양의 서커스' 
일본에서는 전통 종이접기 방식인 ‘미우라 접기’를 지도, 에어백, 인공위성 태양전지 패널에 응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오루파 사는 손쉽게 접고 펼 수 있는 지도를 최초로 상품화했으며, JAXA(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는 가로·세로 6cm의 인공위성용 태양전지 패널을 접을 수 있게 개발했다.

하쿠호도 사는 서예나 인형 얼굴을 그리기 위해 고안된 전통 붓 기술, 모필 제법을 화장용 브러시에 적용해 국내외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디지털 방송을 송신하기 위해 건설 중인 신도쿄타워는 전통 건축물에서 사용되던 휨이나 배흘림과 같은 디자인을 도입했으며, 지진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일본의 전통 5층 탑 방식을 차용했다.

전통 곡예를 단순 오락이 아닌 예술로 재해석해 스토리 라인을 개선한 후 발레와 융합시켜 새로운 문화공연 시장을 개척한 ‘태양의 서커스’ 역시 대표적인 전통과의 융합사례다. 세계 90여개 도시에서 4천만명 이상의 관객이 관람했으며, 수익률은 지난 10년 간 2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이준환 연구원은 “전통을 현대에 맞게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통에 대한 재해석, 개선, 융합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전통 보존과 함께 산업적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국가 차원에서 정책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강봉 편집위원 | aacc409@naver.com

저작권자 2010.06.16 ⓒ Science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