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회 창조경제 활성화 포럼이
‘중국의 추격과 한국의 콘텐츠 산업 대응방안’
주제로 프레스센터에서 있었습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중국 문화산업의 성장에는
1. 치밀한 준비과정 2. 올바른 정책전략 3. 체계적 산업전략 4. 공격적 미래전략
구현의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점은
문화콘텐츠의 핵심에 도달하고 있는 점과
중국의 정책 패러다임의
전면적 창신전략에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하였습니다.
한편 우리의 경우,
1. 여전한 패스트 팔로우 전략
2. 여전히 기술전략에 머물고 있는 점
3.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전략이라는 정책 흐름에 머물고 있으며,
바로 이 점이 위기의 진앙이 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1. 콘텐츠 산업 전략의 전면적 재검토
2. 콘텐츠 투자 금융 전략의 리빌딩
3. 콘텐츠 창의인재 전략의 재확립이라는
“콘텐츠정책 트리풀 창조혁신 전략”을 통해
진정한 글로벌 환경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콘텐츠정책 트리풀 창조혁신 전략”을 통해
1. 한국 문화콘텐츠의 핵심역량의 재발견,
2. 한국 문화콘텐츠 강점의 재발견,
3. 한국 문화콘텐츠 전략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이 길만이
대 중국, 대 일본 삼각 균형자적 역할을 대한민국이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경영학회 창조경제 활성화포럼과 미래창조과학부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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