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네트워크/창조기업

한국문화콘텐츠의 아시아 글로벌 확산

한국문화콘텐츠의 아시아 글로벌 확산21세기 첫 10년 동안 일어난 변화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지난 10여 년 동안 일어난 문명사적 사건이자 이변으로 한류, 한국문화콘텐츠의 아시아 글로벌 확산을 꼭 포함하여 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 100여 년 동안 식민지와 전쟁을 겪고, 서구문화에 크게 영향을 받아온 대한민국이 지난 10여 년의 짧은 세월 동안 디지털문명전환기 전세계에 문화를, 문화콘텐츠를 발신하고 있는 것은 문명사적 이변이자 사건인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에 대해 우리 스스로는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를 더욱 주목해야 할 특징으로는 한국문화콘텐츠의 아시아 글로벌 확산현상이 이념과 지역을 넘어 5대양 6대 주에 걸쳐 폭넓고도 고른 문화수용력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2000년 대 중반 한때 혐한류 현상의 강한 역풍을 또한 극복한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폭넓고도 고른 문화수용력은 특히 서구문화와 문명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수용에 경계를 하는 중국의 경우에도 우리의 문화콘텐츠에 대해서는 대단히 호의적이며, 구 소련 중앙아시아에서 중남미에 이르기까지, 아시아와 중동 아프리카까지, 미주에서 서구유럽에 이르기까지 이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동토의 땅인 북한에까지 우리 한국문화콘텐츠의 지속적인 발신과 확산, 내부적으로는 적극적인 수용이 이루어져 온 것입니다이러한 문화적 수용력이 통일 대한민국, 남북통일의 소중한 자양분이 되어온 것 역시 명백한 사실입니다.


또한 동북아 평화에도 이미 기여해 왔다고 봐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국민들께서도 보다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역사학계에서도 이제부터라도 보다 정확한 문명사적 인식과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되고 연구되어야 하며 각종 포럼, 학회 활동의 중요 의제와 담론 주제에 포함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