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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콘텐츠 중소기업,자금조달 해법 없나?

(1) 콘텐츠 중소기업,자금조달 해법 없나?

[중기 이슈 파이팅]

기사입력2011-03-06 22:12기사수정 2011-03-07 09:34


중소기업이 한국 기업의 99%, 종업원 고용의 88%를 차지한다. 한국 경제를 움직이는 힘은 수많은 중소기업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현실은 피폐해 있다. 잘못된 제도 하나가 중소기업의 앞길을 막는다. 밖에서 보기엔 투정으로 비칠 수 있지만 중소기업들엔 사활이 걸린 일이다. 본지는 '중기 이슈 파이팅'이라는 새로운 시리즈를 통해 중소기업계의 다양한 애로와 제도 개선점을 찾아 이슈화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편집자주>


‘올해 전 세계 시장 규모 2조530억달러, 국내 시장 규모 80조원, 2006∼2008년 국내경제 평균 성장률 4.2%보다 높은 평균 7.3%의 성장률 달성….’

국제통화기금(IMF)과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내놓은 자료로 문화콘텐츠의 위력을 엿볼 수 있는 지표다.꼭 수치를 내밀지 않더라도 콘텐츠산업은 고용창출과 타 산업에 미치는 연관효과가 매우 크다.

한 예로 전 세계 13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는 만화에 등장하는 주인공 캐릭터의 이름이기도 한 ‘뽀로로’는 애니메이션, 교육, 문구, 완구를 비롯해 심지어 테마파크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우표로 만들어진 뽀로로 우표는 ‘국민여동생’ 김연아 우표보다 더 많이 팔렸다는 소식도 들린다. 이처럼 뽀로로의 가치를 인정한 한 외국계 투자은행(IB)은 1000만달러를 투자했다. 하지만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들의 현실은 녹록지 않다.

6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실시한 ‘콘텐츠 중소기업 경영현황 조사’ 결과 응답업체 2곳 중 한 곳은 자금사정이 ‘매우 어렵거나 다소 어렵다’고 답했다.

특히 조사대상자 중 자금을 ‘창업자나 설립자 개인자금’으로 조달하는 경우가 30.9%에 이르렀다. 은행 등 금융권 대출은 조사대상자의 38.7%가 활용한다고 답했는데, 이것도 담보력이 취약하거나 높은 대출금리 때문에 여의치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행히도 콘텐츠 업계가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그동안 꾸준히 요구해왔던 신용평가모형 개발은 다소 물꼬가 트이기 시작했다. 사람의 창의력에 의존하는 콘텐츠기업들은 제조업체와 달리 공장 등 유형자산이 많지 않아 보증서를 끊거나 은행에 손 벌리는 것이 어려워 콘텐츠 가치에 대한 독창적인 평가모형 개발을 절실히 요망해왔다.

기술보증기금 지식창업부 이찬호 팀장은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등 8가지 콘텐츠 분야에 대해 9가지 평가모형을 적용, 관련기업들에 보증서를 발부하는 완성보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09년 9월부터 실시한 이 제도를 통해 지금까지 보증서를 받은 기업은 18곳에 이른다.

그러나 이도 현재는 수출 콘텐츠기업에만 적용되고 있어 초기 기업이나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회사들엔 ‘그림의 떡’이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 같은 정책의 한계를 인정하고 있다. 문화부 문화산업정책과 관계자는 “현재로선 내수 콘텐츠기업들엔 보증서 발급이 어렵다”면서 “일반 시중은행들과 관련 모형을 적용한 보증서 대출이 가능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콘텐츠를 포함한 신성장동력산업에 올해부터 1500억원을 투자키로 한 기업은행도 조만간 콘텐츠기업 전용대출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는 최근 취임한 조준희 행장이 문화콘텐츠 산업지원을 적극 강조한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행 기업고객부 이정환 팀장은 “은행 내부에서 문화콘텐츠 산업 지원에는 어느 정도 공감대는 형성돼가고 있다”면서 “여러 기관과 다양한 협의를 통해 대출상품을 어떻게 선보일지 연구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와 관련회사들은 정부의 시급한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업계는 현 정병국 문화부 장관이 국회 문광위원장 재직 시절 업계가 요구한 콘텐츠 관련 특례보증을 위한 예산반영을 시도하려 했으나 무산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 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각각 추진하고 있는 콘텐츠 관련 사업들이 기업과 산업에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절실하게 원하고 있다.

한국캐릭터산업협동조합 김영철 이사장은 “콘텐츠기업이 제조까지 할 경우 전문디자인업이 아닌 제조업으로 분류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고, 해외전시회 지원 역시 부스만 제공하는 등 너무 단순하고 형식적”이라며 “관련산업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지만 제도나 법, 정책 판단 기준은 모두 제조업 등 전통산업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협회 정재희 전무도 “업계가 지속적으로 건의했던 △콘텐츠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창구 다원화 △해외 주요 거점지역 ‘콘텐츠 현지 전문가’ 시범 활용 △문화콘텐츠 신시장 및 수출판로 개척 협력 확대 등은 여전히 진척이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정병국 문화부 장관은 최근 열린 한 단체 기념식에서 “콘텐츠 산업에 있어 투자보다 중요한 것은 규제 개혁”이라며 제도적 개선을 우선할 것임을 피력했다.

중소기업 콘텐츠산업특별위원회는 오는 23일로 예정된 회의에 정 장관이 참석해 업계 현안에 대해 귀 기울여줄 것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bada@fnnews.com김승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