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월 페이스북이 문 닫는다?” 황당한 소문놓고 세계 기업들 전전긍긍 2011년 01월 28일(금)
올 초 미국의 한 타블로이드 신문에 “올해 3월이면 페이스북이 문을 닫는다”는 황당한 글이 실렸다. 페이스 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가 회사 운영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페이스북 사이트를 곧 폐쇄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큰 소동이 일어났다. 폐쇄되는지’, 아니면 ‘없어지는지’, 아니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등에 대한 글로 넘쳐나기 시작했다. 페이스북 측은 서둘러 이 소문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려야 했다. LG경제연구원 성낙환 선임연구원은 ‘인터넷 루머와 신뢰의 위기’란 보고서에서 이 소동에 대해 “조그만 생각해보면 이 해프닝이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사실임을 누구나 알아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버린 페이스북을 사장이 단지 귀찮고 힘들다는 이유로 없애 버린다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무엇에 홀린 것처럼 소문을 믿었고,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에 바빴다.
확대되면서 기업들은 말도 안 되는 악의적인 루머에 만성적으로 시달리고 있다. 허황된 정보로 인해 주식시장에서 기업 주가가 요동치고, 기업 브랜드에 커다란 흠집이 나거나 신제품 판매에 악영향을 받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디지털 기술에 의해 사람들이 모두 실시간으로 연결되면서 소문의 전파 속도가 빨라지고 소문을 듣는 사람들의 수도 늘고 있기 때문. 때를 예로 들 수 있다.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하루가 멀다 하게 기업의 부실채권 또는 구제금융 지원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잘못된 루머는 기업들을 두려움에 떨게 했다. 경영실적 등을 공개하면서 시장의 악성 루머를 미리 차단하려 했다. GM도 기업 파산, 정부의 구제금융 및 지원, M&A 등과 관련된 루머들을 차단하기 위해 ‘GM Facts and Fiction’ 사이트를 개설해 네티즌들을 설득했다. 인터내셔널(Royal Caribbean International)사는 아이티의 라바디(Labadee) 휴양지에 대형 크루즈 선을 정박시켰는데, 일부 언론과 네티즌들로부터 비난이 잇따랐다. 아이티 지진피해지역과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곳에서 호화판 크루즈 선을 운영하는 것이 비윤리적이라는 것.
네티즌들의 비난은 갈수록 거세졌다. 로얄 캐리비안 인터내셔널 측은 대책을 강구했다. 그리고 크루즈선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구조 물품 조달에 도움이 된다는 아이티 현지 공무원 및 구호 단체의 의견을 인터넷 블로그에 게재했다. 그리고 얼마 안 있어 회사 측에 불리한 비난을 잠재웠다. 주가를 폭락케 했고, 대외 이미지 역시 최악의 상황이었다. 등으로 인한 파산설, 타 기업으로부터의 인수설, 외부자금 조달설 등에 시달려야만 했다. BP 대변인은 말을 아끼면서 소문 내용을 강력히 부인했지만 근거 없는 소문들은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나갔다. 아이폰 4의 특정 부위를 손으로 잡았을 때 안테나 수신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데쓰 그립(death grip)’ 문제가 인터넷에 불거졌을 때 애플은 “기기 문제가 아니다”, “휴대폰을 그런 식으로 잡지 않으면 된다” 등의 고자세로 소문을 아예 무시했다. 수신율 문제를 인정하고 ‘무료 범퍼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 문제를 무마했다. 마찬가지로 수신률 문제가 있다”는 애플의 발표를 믿었고, 애플이 잘못을 인정한 후에는 “애플은 용감하다”고 두둔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그 결과 애플은 ‘안테나 게이트’ 논란에도 불구하고 포브스가 선정한 2010년 브랜드 가치 574억 달러의 기업으로 올라섰다. 루머를 받아들이는 방식이 항상 이성적이지 만은 않다고 지적했다. 사람들은 대중들의 말을 비이성적으로 아무 생각 없이 너무도 쉽게 받아들인다는 것. 이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정보들을 일일이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리트윗(Retweet)’ 같은 행동은 이러한 대중들의 일면을 살필 수 있는 좋은 예이다. 게다가 최근 유행하고 있는 SNS와 스마트폰은 지인들과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더욱 간편하게 만들어 루머의 생산 및 확대를 가속화시키는 첨병이 되고 있다. 대다수의 온라인 전문가들은 현실 전문가 못지않는 해박한 지식을 통해 정확한 정보만을 다루고 있지만, 정보 짜집기와 교묘한 사실 왜곡 등을 통해 대중들을 호도하는 사이비 전문가들도 인터넷에 적지 않다. 가능성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곳은 기업이다. 기업이 아직 모르고 있는 분야에서 엉뚱한 사실이 밝혀져 기업 이미지나 제품 마케팅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항상 열려 있다. 인터넷 카페, 소비자 게시판, SNS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고객 채널을 동원, 악의적 루머나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버즈 솔루션’를 도입하는 등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인터넷 루머와 기업들 간의 보이지 않는 전쟁이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
이강봉 편집위원 | aacc409@naver.com 저작권자 2011.01.28 ⓒ ScienceTi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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