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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람회 개최 계기, 문화예술창제 도시로 | ||||||||||||
<분야별 전문가에게 듣는다>2011전망과 가제-3.예술문화 문화예술재단건립 등 현실과제 해결 집중해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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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이 세계경제를 주도하는 문화의 시대다. 기업 못지 않다느니 하는 말들은 수없이 들어왔던 이야기지만 아직 그 의미가 피부에 닿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중요한 시점에 와 있어 무엇보다 ‘무슨 볼거리를 차릴 것인가?’하는 선택의 귀로에 서 있다. 중요한 것은 장르를 초월하여 정말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예술프로그램을 찾아 그것을 우뚝 세워야한다는 것이다. 일자리 창출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문화예술의 흐름에 뛰어들지 않으면 안 된다. 질 좋은 인프라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것은 하나의 습관과 관습이며, 기술을 넘어 문화이기 때문이다. 소비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생산적인 문화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어디를 향해가야 하는가에 대한 원시안적인 고민이 바탕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있는가에 대한 반성을 통해 근.원시적인 과제들을 하나 하나 챙기면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되기 위해서는 지역예술인의 동참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당장 지자체관에 올릴 프로그램을 고민해야 하며, 시내 일원의 관람동선을 구축할 프로그램도 본격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문화예술재단설립, 지역 문화예술전문 인력을 양성, 공연예술 신진세력을 발굴 육성 등 해야할 과제도 풀어가야 할 것이다. 몇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전반에 대한 비젼이 정립되어야 하며, 한때 조성하다 중단된 문화예술기금도 일정 목표액이 될 때까지 꾸준하게 조성해야 할 것이다.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여수만의 독자성을 지닐 수 있는 주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예술적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장르간 네트웍을 구축하고 전문예술인과 아마추어, 인디문화가 활성화 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위해서도 고민해야하며 지역의 큰 예술인을 키우기 위한 예술 창작 인큐베이팅 제도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지원이 없이는 불가능한 시대다. 일회적인 공연과 전시가 아니라 창작 과정을 지원하는 폭을 넓혀야만 가능하다. 지원해야 할 것이다. 필요하다면 해외유학까지도 지원하는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연중 상설 공연 프로그램 운영해야 한다. 이는 전통예술계승이라는 의미와 함께 문화예술인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매주 수요일 진남관에 가면 ‘둑제’ 공연을 볼 수 있다는 등이다. 육성하되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돈 10,000원이 생기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는 시민과 함께 하는 예술, 시민과 공감하는 예술활동을 펼쳐야 한다. 배분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와 함께 예술체험학습장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체험관을 운영하는 것도 필요하다. 관리체제를 예총으로 전환시켜 운영비를 지원하면 좋을 것이다. 계약만료시에 예술품을 납품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예술촌에 입주한 예술가들도 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신에 예술작품을 납품받는 제도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호감정도에 따라 제품을 선택한다. 기업과 예술인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기업과 예술인이 결연하여 서로 동반자가 되는 메세나 운동을 전개하여, 문화예술이 기업이미지를 변화시킨다는 공감을 이끌어 내야 한다.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비해 변변한 예술상이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다. 여수예술상(가칭)을 제정하여 지역예술인의 창작의욕을 제고하면서 자존을 세우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되어야 한다. 및 활성화 기능, 개인의 정신보건 기능, 시장개척과 경제기능 등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고민을 보탤 것이다. 호응과 참여(시민)라는 삼위일체적인 논리정립과 실천에서 가능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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