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소셜 네트워크'와 인간성 | ||||||||||||
충청논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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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호 <문화콘텐츠 플래너> 뜻한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은 수많은 노드들과 그 노드들 사이의 무수히 다양한 관계들로 인해 계산론적으로 접근하기에 매우 복잡한 분야이다. 소셜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현재 인문, 경제,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라고 설명한다. 어렵다. 그러나 이런 이론적인 지식이 없어도 우리는 지금 스마트폰의 열풍에 휩싸여 벌써 자연스럽게 소셜 네트워크에 포함돼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세계에 빠져 있다. SNS는 정보공유를 포괄한다. 참가자 서로가 친구를 소개하며, 친구 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트 웹사이트를 통칭하여 SNS라 하는데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싸이월드나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이 대표적인 SNS 웹 사이트들이다. 아무튼 사람들과의 만남을 최대한 억제하고 침잠하던 내가 페이스북을 통해서라도 소통을 시도한다는 것은 그만큼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왕따 당하지 않으려는 발버둥쯤으로 이해해도 무방할 것이다. 영화 '소셜 네트워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일종인 페이스북의 창립자 마크 주커버그의 실화를 소재로 한다. 현재 페이스북은 전 세계에서 5억명의 가입자와 2012년 런던 올림픽 참가 205개 나라보다 많은 211개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다. 창립자 마크 주커버그는 올해 미국 나이로 27살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그는 2008년 15억 달러의 자산으로 포브스지(誌)선정 세계 억만장자 785위에 올랐음은 물론 유산 상속이 아닌 자수성가형 억만장자 등 최연소로 기록되기도 했다. 그러니 그의 이런 드라마틱한 이야기는 당연히 영화의 소재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그뿐이랴, 감독 역시 거장의 반열에 올라 있는 데이빗 핀처(그는 얼마 전 국내에서도 개봉돼 관심을 모았던 '벤저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의 연출 외에도 마돈나 등 세계적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했다. 글쓴이 註)가 맡았다. 그래서 일까. 미국에서는 흥행에 꽤 성공을 거두며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정작 나는 영화의 완성도가 그리 높지 않았다고 평가하기에 주저하지 않겠다. 영화는 시종일관 어둡다. 그리고 이야기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차분히 진행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마치 SNS를 모 르는 사람들은 이 영화를 볼 필요도 없다는 식의 강요를 하는 듯한 느낌이다. 물론 이러한 연출 기법이 현실에서의 시간이 불과 3년에 불과한 사건들의 의미를 냉소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하려는 감독의 숨긴 의도일 수 있다. 적어도 이 영화에서 페이스북은, 그리고 마크 주커버그에게는 인간 개인에 대한 가치 존중이나 도덕은 찾아볼 수 없다. 지적재산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명문가의 쌍둥이 형제들과 벌이는 법적인 다툼은 차라리 '혁명에는 악역이 필요하다.'라는 영화 대사에서 유추되는, 가진 자와 그렇지 않은 자의 갈등의 양상으로 포장할 수 있다. 그러나 어찌 보면 순진하기조차 한 초기 투자자이며 유일한 친구에 대한 몰인정에 이르면 친구 만들기라는 페이스북 본연의 기능조차 현실이 아닌 가상에서만 존재하는 매트릭스일 따름이다. 그러니 웹 싸이트에서만 통하는 친구는 인간적인 면에서 과연 현실인 것인가 아니면 그저 가상의 존재일까. 기술의 진보가 인류에게 비극인지 희망일지 모르는 사이 연평도 슬픈 섬이 울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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