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클라우드

'아이폰4G'에 기대하는 22가지 기능

'아이폰4G'에 기대하는 22가지 기능
김우용 기자 yong2@zdnet.co.kr
2010.03.12 / PM 00:36


[지디넷코리아]아이폰3GS가 출시된지 1년이 지났다. 1년마다 아이폰의 새로운 모델이 나온다고 보면 3개월 후인 6월 아이폰 4G가 등장할 전망이다.

 

씨넷뉴스는 최근 새로운 아이폰에 원하는 22가지 기능을 정리했다. 

 


■멀티태스킹

경쟁 제품인 팜 프리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아이폰 멀티태스킹에 대한 욕구는 엄청나게 높다. 아이폰 탈옥을 고민하는 이유가 멀티태스킹일 정도다. 실현 가능성 25%.

 


■더 나은 배터리 수명

 

아이폰 배터리 수명은 큰 아쉬움이었다. 욕심일 수도 있지만 그동안 애플이 아이폰을 새로 출시할 때마다 조금씩 배터리 수명을 연장해 왔다. 실현 가능성 80%.

 


■CPU 속도 향상

애플은 미국 펜실바니아 반도체를 인수했다. 곧 애플이 직접 개발한 CPU가 공개될 전망이다. 아이패드에 채택된 A4 칩은 1GHz의 실행속도를 구현하고 배터리 수명이 늘어나게 한다. 이것이 아이폰에도 채택되기를 바라는 사용자가 많다. 실현 가능성 95%.

 


■3D 그래픽 개선

애플이 출자한 이메지네이션 테크놀로지는 새로운 3D 그래픽 칩인 파워VR SGX545를 보유하고 있다. 아이폰에 이 칩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가능성 95%.

 


■더 깔끔한, 더 매끄러운 디자인

 

애플은 차세대 아이폰을 지금보다 더 저가로 생산하려고 한다는 루머가 있다. 하지만 애플이 보여준 그동안의 신념을 비춰보면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기대해볼만 하다. 가능성 85%.

 


■플래시 지원

애플은 어도비 플래시가 배터리를 대량으로 소모하기 때문에 지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플래시 사용여부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하지만 가능성은 5%.

 


■영상통화를 위한 전면 카메라

애플은 아이폰 후면의 카메라를 5메가픽셀과 LED 플래시 지원 등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많은 사람들은 영상통화를 위한 전면 카메라를 강력히 요구한다. 실현가능성 75%.

 


■4G 네트워크 지원

 

만약 애플이 차세대 아이폰의 이름을 '아이폰4G'로 할 경우 4G 네트워크가 지원되는지 생각하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유일한 문제는 통신사가 4G 서비스를 언제 시작할지 확실치 않다는 것이다. 외신보도에 따르면 AT&T는 내년까지 4G 네트워크에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스프린트와 버라이즌이 현재 각 4G 네트워크를 테스트 중이다. 국내는 아직 4G 서비스 소식이 없다. 우리에게 4G 지원부분은 아직 상상의 단계다. 가능성 50%.

 


■착탈식 배터리

 

아이폰 사용자들은 항상 배터리를 아쉬워한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다시 충전해야 하거나 별도 외장 배터리를 추가 구매해야 하는 불편 때문. 하지만 애플의 디자인 원칙을 쉽게 바꿀 지는 불투명하다. 실현 가능성은 1%.

 


■무선랜 업그레이드…'802.11n'

아이폰 3GS보다 늦게 출시된 아이팟 터치는 802.11n을 지원한다. 차세대 아이폰도 이를 지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95%

 


■향상된 음성 제어

 

아이폰 음성 제어기능은 현재로서도 유명하다. 하지만 목소리로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SMS)를 작성할 수 있다면 어떨까. 구현 가능성은 90%.

 


■더 편리한 블루투스 이용

 

아이폰의 블루투스 사용은 매우 제한적이다. 현재는 오디오 스트리밍에만 용도가 한정돼 있다. 키보드 등 외부 장치 인식 지원도 기대치가 높다. 가능성 25%.

 


■응용프로그램 강화 및 파일 관리 체계 개선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페이지 개선과 폴더 관리 시스템 채택도 요구가 많다. 구현 가능성 75%.

 


■외장 키보드 지원

 

다음달 출시되는 아이패드는 외부 키보드 액세서리가 별도 판매될 예정이다.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 사람들은 블루투스 지원 키보드를 기대하고 있다.

 


■HD 출력

현재 아이폰은 720p, 1980i 급 HD 영상을 지원하지 않는다. 아이폰 OS 4.0에서 HD 출력을 지원하길 기대한다. 가능성 50%.

 


■RFID

소문에 의하면 애플은 아이폰에 RFID 통합을 검토중이다. RFID가 채택되면 지불결제 장치나 자동차 열쇠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그림은 콤비네이션 자물쇠로 아이폰을 사용할 계획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현 가능성 15%

 


■외장 메모리 지원

외장 메모리에 대한 부분은 더 언급할 필요가 없다. 다만 그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는 점 때문에 꼽혔다. 실현 가능성은 0%.

 


■내장 메모리 용량 증가

 

새로운 아이폰은 아이폰3GS와 동일한 가격에서 저장공간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메모리 가격 하락 덕분이다. 이것이 실현된다면 199달러짜리 16GB 모델이 같은 가격에 32GB로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8GB, 16GB 모델을 보급형으로 내놓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현 가능성 100%.

 


■구글 보이스 개선

 

애플과 구글이 사이가 좋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구글 음성인식 기능에 대한 개선요구는 많다. 구현 가능성 50%.

 


■내장 스피커 음질 개선

아이폰의 내장스피커 기능도 경쟁 제품보다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다. 외부 스피커를 듣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될 가능성은 적지만 아이폰 내장 스피커 성능 업그레이드도 기대할만한 부분이다. 구현 가능성 40%.

 


■생체인식 보안기능

 

아이폰 전화잠금은 현재 암호를 입력하게 돼있다. 휴대전화잠금 해제를 손가락을 살짝 갖다 대는 것으로 할 수 있다면 어떨까. 애플이 관련 특허기술을 다수 출원했다는 루머가 돌고 있다. 구현가능성은 20%.

 


■OLED 스크린

 

애플이 아이폰 3GS를 출시할 당시 사람들은 OLED 스크린 탑재여부를 기대했다. OLED 스크린은 자체발광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적으면서 LCD보다 밝다. 하지만 씨넷뉴스는 실현 가능성을 15%라고 전망했다.

 



트랙백 주소 : http://www.zdnet.co.kr/Reply/trackback.aspx?key=20100312123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