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클라우드

모바일오피스 성공 구축 위한 TIP 5

모바일오피스 성공 구축 위한 TIP 5    

통신사나 단말기 보다 '필요한 솔루션 개발에 더 집중해야'  

2010년 07월 14일 (수) 18:13:22 김정은 기자jekim92@itdaily.kr  


모바일오피스 구축은 최근 기업들의 IT 관련 가장 큰 화두로 꼽힌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생산성 높은 업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최근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모바일오피스 구축에 나섰다가는 곤혹을 치를 수 있다. 본지는 모바일오피스를 구축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모바일오피스 구축 시 고려할 사항들을 조사했다. 성공적인 모바일 오피스 구축을 위한 TIP5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계획을 철저히 해야 한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기 구축된 다른 기업들의 벤치마킹, 보안 적용 및 보안성 검증 등 철저한 준비과정 없이는 실제 운영을 하는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회사에서 기존에 업무를 위해 필요한 노트북, 데스크톱 PC를 지급했던 것과 스마트폰을 지급 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모바일 오피스를 구축하면서 특정 스마트폰 단말과 특정 통신사를 선정함으로 인해 기존 단말과 통신사를 포기해야 하는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불만이 많을 수 있으므로, 사전 조사를 통해 결과를 최대한 수렴하고 적극적인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할 지원책들을 충분히 마련해야 한다.  

둘째, 통신사나 단말기 제조사의 입김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향후 회사에 남는 것은 단말기도 통신사도 아닌, 솔루션 밖에 없다. 통신사나 단말기는 추후 또 바꿀 수 있는데, 여기에 더 비중을 두게 되면 나중에 직원들에게 스마트폰만 하나 나눠준 것밖에 안 되는 실패 사업이 될 수 있다. 결국 회사가 모바일 오피스 구현을 위해 필요한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

셋째, 현업에서 필요한 기능을 선별해 여기에 집중 지원을 해야 한다. 기존 PC 업무 영역 전체를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려고 욕심내다가 아무것도 안 될 수 있다. 사용자가 어떤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어떤 업무환경에서 일하기를 원하는지 충분히 분석한 후, 실효성이 높은 서비스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유통회사의 경우 많고 많은 ERP 기능 중에서도 수입관리, 상품관리, 고객관리 등 외근이나 이동업무 시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선별해 제공해야 한다.

넷째, 모바일오피스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사업 초기에 이 부분을 간과하면 나중에 아무리 좋은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스크톱 PC에서 많이 쓰는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 올려도 사용자의 활용도가 낮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추후 다시 무선랜 인프라에 대한 추가 투자를 하지 않도록 안정적인 서비스를 고려한 인프라 설계를 해야만 한다.

다섯째, 모바일 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현업과 IT부서의 지속적인 협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에는 현업의 요구사항을 받아 IT 부서에서 서비스를 개발해 업무를 지원했다면, 이제는 스마트폰과 같은 새로운 IT 기술의 주도하에 수많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현업과 IT부서가 서비스 공동 개발부터 모바일 서비스를 활용해 실제 비즈니스 효과를 높이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작업을 함께  해나가야 한다

IT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