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전략

지역기반 소셜 쇼핑 서비스 “Groupon”, 온∙오프라인 경계 허문 소셜 커머스 시장 확산 예고

지역기반 소셜 쇼핑 서비스 “Groupon”, 온∙오프라인 경계 허문 소셜 커머스 시장 확산 예고
위치기반 서비스(LBS)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Groupon”, “LivingSocial” 등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와 연계한 지역기반 공동구매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소셜 커머스 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2008년 11월 출시 이래 400만 명의 가입자를 견인하며 지역기반 공동구매 서비스로 성장가도를 달려온 “Groupon” 은 최근 “CityDeal”을 인수하며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Groupon”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LivingSocial”도 지난 3월 2,5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한데 이어 최근 1,400만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면서 소셜 커머스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Facebook, Twitter 등 SNS와의 연계와 정확한 지역정보를 활용한 지역기반 서비스라는 특성을 내세워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Groupon”, “LivingSocial”이 소셜 커머스 업계에 새로운 방향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주목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제작 :
출간일 : 2010.06.04 분량 : 7 Page
포맷 : PDF 가격 : 무료
News Plus

지역기반 공동구매 서비스 “Groupon”과 “LivingSocial”, “Facebook Connect” 등 SNS 접목한 마케팅 방식으로 각광

SNS를 발판으로 한 지역기반 공동구매 사이트가 확산되면서 美 e-Commerce 업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빠르게 희석되고 있다.

최근 미국 온라인 서비스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지역기반 공동구매 서비스 “Groupon(www.groupon.com) ”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공동구매 형태로 저렴한 가격의 할인 쿠폰(Groupon)을 통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Groupon”은 이용자가 첫 화면에서 이메일 주소를 기입한 후 거주하는 도시를 선택해 가입하면 해당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에서 선택된 “Today's Deal”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Today's Deal”은 해당 제품을 구매하려는 이용자가 특정 숫자에 도달할 경우에만 성립된다. 이용자가 '구매(Buy)' 버튼을 클릭한 후 해당 일 자정 전까지 거래 성립을 위한 최소 구매자수가 충족 되면 “Groupon” 계정에 저장된 신용카드 정보를 통해 카드결제가 이루어진 후 이용자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이 이메일로 발송된다.

“Groupon”은 “Today’s Deal”에 대해 “Discuss”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견을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Groupon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Groupon”은 이용자가 친구에게 특정 Groupon을 추천하는 링크를 보낸 후 친구가 72시간 내에 해당 Groupon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해 처음으로
Groupon을 구매하게 되면 추천한 이용자에게 10달러를 상금으로 지급하는 등의 보상 시스템도 적용하고 있다.

“Groupon” 서비스는 별도의 계정을 만들지 않아도 “Facebook Connect”를 통해 Facebook 계정으로 로그인 해 사용 할 수 있으며, Twitter, 이메일 등을 통해서도 친구들과 “Today’s Deal”에 대한 정보를 간편하게 공유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Groupon”은 지역기반 서비스의 특성상 해당 지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유럽 지역 18개 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CityDeal”을 인수하는 등 유럽 시장으로도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 해 가고 있다.



현재 기업 가치가 13억 5,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Groupon”은 지난 해 12월 3,000만 달러의 자금을 투자 받은 이래 최근 1억 3,500만 달러의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면서 서비스 제공 범위 확대에 따른 성공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Groupon”에 이어 美 소셜 커머스 업계의 기대주로 각광받고 있는 “LivingSocial(livingsocial.com)” 은 미국 내 21개 도시를 기반으로 Groupon과 유사한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ivingSocial” 역시 지난 1월과 3월에 각각 500만 달러, 2,5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한데 이어 최근 1,4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면서 소셜 커머스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업체이다.



“LivingSocial”은 오전 5시에 해당일의 “Deal of the day”가 시작되어 익일 오전 5시에 종료되는 방식 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구매를 결정한 후 친구들에게 추천해 추천 받은 친구 중 3명 이상이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해당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품을 제공하는 보상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LivingSocial”의 Tim O’Shaughnessy CEO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최적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소셜 커머스의 관건이라고 주장하면서 “LivingSocial의 임직원들은 현재 LivingSocial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에 장기적으로 거주했던 경험이 있어 지역 상점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Point View

LBS와 SNS 결합한 공동구매 서비스, 온∙오프라인의 경계 허문 새로운 e-Commerce 시대 예고

iPhone 등 GPS를 탑재한 모바일 단말이 확산 되면서 위치기반 서비스(LBS) 시장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온라인 마케팅을 이용자가 위치한 지역 매장에서의 실질적인 구매로 연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상점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각각 1억 3,500만 달러와 2,5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하며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증폭시키고 있는 “Groupon”과 “LivingSocial”은 특히 지역기반 공동구매 서비스를 SNS인 Facebook, Twitter와 연계해 이용자가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온라인 친구들의 구매를 유도하도록 함으로써 지역 상점의 마케팅 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SNS와의 연계와는 별도로 지역 주민이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이 되고 있기도 하다. “Today’s Deal”을 제공하는 매장에 대해 직접 방문한 경험이 있는 지역 주민들이 코멘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서비스 내부적으로도 지역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로서의 기능 도 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Groupon”과 “LivingSocial”이 유치한 자금 규모만으로도 이들 업체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시점에서는 이들 서비스가 e-Commerce 업계에서 어느 정도 규모까지 성장할 것인지를 가늠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미 일일 한정 공동구매 방식의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美 e-Commerce 업계의 대표주자 Amazon과 eBay 가 지역기반 서비스를 접목할 가능성과 “Facebook Connect”로 “Groupon”과 “LivingSocial”의 네트워크 허브로 기능하고 있는 Facebook이 독자적인 지역기반 소셜 커머스 서비스를 출시할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소 업체의 참신한 신규 서비스를 대형 사업자가 인수해 확대하는 방식의 진화양상을 보여 온 웹 서비스 업계에서 “Groupon”과 “LivingSocial”의 독자적인 생존전략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 여부도 눈여겨 봐야 할 관전포인트가 되고 있다.

Reference

1.'After Groupon’s Big Round, LivingSocial Nabs More Cash, Too', GigaOm, 2010.04.29
2.'Benefits of using the Groupon site', Helium, 2010.05.20
3.'Crave coupons, bargains? Group-buying sites offer deals', USA Today, 2010.05.14
4.'Groupon Acquires Groupon Clone CityDeal, Expands to Europe Extremely Easily', Fast Company, 2010.05.17
5.'Groupon and DonorsChoose.org Host a Digital Pledge Drive', New York Times, 2010.05.25
6.'Group Buying Startup LivingSocial Raises $14 Million Series C Just Six Weeks After $25 Million Series', San Francisco Chronicle, 2010.04.29
7.'Groupon Buys Mob.ly, Opens Silicon Valley Office', TechCrunch, 2010.05.05
8.'Groupon’s Biggest Threat? Local Publishers', Business Insider, 2010.05.19
9.'The Daily Start-Up: LivingSocial Fattens Up Vs. Groupon', Wall Street Journal, 2010.04.29
10.'VC Doerr Predicts Rise of "Social Commerce"', Justmeans, 2010.05.24
11.'Facebook, 독자 결제 플랫폼 출시하고 온라인 결제 서비스의 허브를 지향하다', 스트라베이스, 2010.02.09
12.'Social Media 유형별 마케팅 전략', 스트라베이스, 2010.04.14
13.'2009 美 M-commerce 이용률 7%, 성장률은 150% 상회...E-commerce 시장 추격 중', 스트라베이스, 2010.03.17
14.'美 SNS 광고 시장 규모 2010년 13억 달러 전망… 전년 대비 13.2% 성장', 스트라베이스, 2009.07.15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스트라베이스는 정보통신과 과학기술분야의 기술과 시장, 산업의 미래를 탐구하는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 기업입니다. 스트라베이스는 유ㆍ무선통신, 미디어, 콘텐츠, 방송, 단말기, 디지털 컨버전스 등 첨단 지식기반 분야의 풍부한 연구 및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 정책 수립과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기반(Strategic Base)을 제공하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