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콘텐츠 /K -뷰티 편집샵

또 다가오는 커다란 변화, 아이패드(iPad) 콘퍼런스 2010 (2)

또 다가오는 커다란 변화, 아이패드(iPad) 콘퍼런스 2010 (2)
• 작성자: 스카이벤처    • 작성일: 2010.06.07   
 

 

seminar_001.jpg

또 다가오는 커다란 변화,
아이패드(iPad) 콘퍼런스 2010 (2)

아이패드가 언제 국내에서 출시 될지에 대해 아직 명쾌한 답을 들을 수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패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월 19, 20일 이틀에 걸쳐서 K모바일 주최로 ‘아이패드(iPad) 콘퍼런스 2010’이 개최되었다. 여기에서는 이틀째 되는 날인 20일 소개된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 아이패드 출시 가능성 및 국내 보급 대수 예상

아이패드 국내 출시가 확정되었다는 보도가 없는 상황이고, 5월 28일 9개국에서 판매를 시작하지만 한국은 빠져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아이패드 국내 출시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지닌 사람은 별로 없어 보인다.

이미 아이폰을 도입한 KT가 아아패드를 도입할 것이라는 견해가 가장 많은데, SK텔레콤이 아이패드 도입을 포기하고 삼성전자의 S패드 출시쪽으로 방향을 정하고 있는 상태여서 KT가 아이패드를 출시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아이패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 및 개인 개발자에게 새로운 시장을 열어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 이는 아이패드가 과연 국내에서 어느 정도 보급될 것인가에 달려 있기도 하다. 다음 김지현본부장은 올해 50만대 보급되고 2011년에는 300만대까지 보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이는 컴퓨터(데스크탑, 노트북) 및 휴대폰(스마트폰)의 1년간 판매대수를 바탕으로 전망한 수치이다.

▒  아이패드 킬러 애플리케이션 전망 및 사례

아이패드 이용자는 아이패드를 통해 웹서핑을 하기 보다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형태로 진화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개인이 항상 휴대하는 아이폰과 달리 가족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기로 정착할 가능성이 높고 아이폰보다 화면이 훨씬 크기 때문에 Book(특히 잡지), 동영상(비디오), 게임(가족, 친구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교육관련 어플이 킬러앱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례 1) Book – 움직이는 동화책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및 ‘토이스토리’

아이패드 어플로 제작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종이 동화책을 PDF 파일로 변환하여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화려한 그래픽을 기반으로 아이패드용 동화책으로 다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이용자가 아이패드를 기울이거나 흔드는 행동에 따라 등장인물들이 움직인다.

seminar_002.jpg

이미지출처: 유투브 동영상 캡쳐, 동영상보기

토이스토리 또한 단순한 동화책이 아닌 애니메이션, 텍스트, 사운드를 이용하여 아이패드용으로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이며, 읽기 기능을 선택하면 책을 읽어주기도 한다. 아이들이 색칠공부를 할 수 있는 기능과 낙하산 떨어트리기와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여 아이들이 실증내지 않고 책을 지속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seminar_003.jpg

이미지출처: 유투브 동영상 캡쳐, 동영상보기

사례 2) 게임 – 친구와 즐기는 아이패드 게임 ‘Scrabble’

아이폰 게임은 주로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아이패드용 게임은 아이패드뿐만 아니라 Bluetooth를 통해 아이폰과 연동하여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Scrabble’은 아이폰을 문자타일 트레이로 사용하고 아이패드를 게임보드로 사용하여 친구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seminar_004.jpg

이미지출처: 유투브 동영상 캡쳐, 동영상보기

사례 3) 교육 - 원소를 3D로 익히는 ‘The Elements’

The Elements는 원소의 생김새를 3D형태로 눈으로 보면서 익힐 수 있는 어플이다. 원소를 360도로 손으로 돌려가면서 볼 수도 있다. 다양한 원소 중에서 보고 싶은 원소를 손으로 터치하면 상세한 정보가 표시되며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높였다. 또, 원소를 노래로 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seminar_005.jpg

이미지 출처: 유투브 동영상 캡쳐, 동영상보기

사례 4) 아이패드로 케이블 방송을 볼 수 있는 ‘Xfinity’

Xfinity는 미국의 주요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컴캐스트가 개발한 아이패드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케이블 TV 프로그램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작은 TV 리모콘 대신 채널선택 및 녹화 등의 다양한 기능을 아이패드로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또한, 자신이 보고 있는 프로그램을 같이 보고 싶은 친구를 초대하여 같은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단, 가정 외부에서 컴캐스트의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동 애플리케이션은 금년 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eminar_006.jpg

이미지 출처: 유투브 동영상 캡쳐, 동영상보기

▒ 아이패드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시의 고려사항

아이패드의 크기와 무게 등을 감안할 때 이동하면서 사용하기 보다는 소파에 앉아서 아이패드를 무릎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안정적이라는 견해로 볼 때, 가정 내 기기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고, 이용자는 어린아이부터 고령자까지 이용자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감안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폰 어플을 그대로 크기만 늘려서 제공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이패드를 아이폰과 별개의 기기로 인식하고 아이패드의 기능 및 성능에 맞게 어플을 다시 제작해서 제공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VETA Research & Consulting 조근회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