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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K -뷰티 편집샵

[출간소식]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전주대학교 문화산업총서시리즈 (10권 중 4번) 집필에 참여하여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을 최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10여 년 전 문화산업 분야의 필드웍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개념을 창안하였고 그 후 현재까지 문화콘텐츠지식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진력을 다해 왔습니다.

 

당시 국가 IMF 경제 위기 상황과 인터넷벤처버블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필자는 1998년 당시 최초의 전국행사로 기억되는 전국정보문화운동캠페인(전국 10개 지역 순회 행사)을 기획 추진하고, 이후 이를 계기로 콘텐츠 지식 랠리를  2003년 초까지 집중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민간 부문에서 수 년 간 마켓기반 중심의 창발적인 지식 랠리였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당시 평균 300 명 내외의 산,학,연,관,언의 지식네트워크가 참여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기반이 우리 사회에 당시 필요로 하고 요구되었던 콘텐츠 고도화의 과정이 되었으며 이러한 창조적 지식 기반을 바탕으로 하여 2000년 초반, 양질의 콘텐츠가 다양한 분야에서 창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한류 문화콘텐츠 확산의 기폭제와 자양분 역할을 하였다고 사료됩니다.

 

이후 문화콘텐츠는 정책으로 대폭 수용되었으며 한편 대학에서의 다양한 학회 활성화와 더불어 문화콘텐츠 학과의 개설, 대학원 석박사 과정의 개설 확대로 이어져 왔습니다. 대학에서의 석학 선생님들의 창발적이고 열정적 노력에 기반하고 있는 문화콘텐츠학의 보다 심도 있는 연구 발전과 함께 국내 유수의 대학에서의 문화콘텐츠대학원 석박사 과정의 개설 흐름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인식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필자는 20여 개의 콘텐츠 미디어 관련 학회, 포럼 학습 활동과 지식 공유 활동에 참여하는 한편 각종 콘텐츠 지식 컨퍼런스에 강연, 토론, 심사, 자문 등 콘텐츠 지식 랠리를 이어갔으며,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은 이러한 콘텐츠지식랠리의 과정에서 문화콘텐츠지식체계를 시도하고자 한 일환이기도 합니다.  아직은 설익은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만, 필드의 체험을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 융합과 창조, 지식 체계화의 과정을 부족한 역량이나마 체화해 내고자 시도한 것으로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저서가 콘텐츠 산업의 각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양질의 콘텐츠 창출의 소임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콘텐츠기획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들에게 콘텐츠 생태계 관점, 가치사슬 선순환, 창조산업 클러스터 체계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킬러콘텐츠 창출에 요구되는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저자 역시 본 저서의 출간을 통해 그 동안 구상하고 기획해 온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을 본격 전개하는 한편, 독자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모델 기획을 하는데 좀더 가까이에서 돕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전충헌 글누림 출판사
   정가 : 13,000원  →  판매가 : 11,700원
   북새통 적립포인트 : 585 포인트
발행일 :    2009-06-30
ISBN :    9788963270302
쪽수 :    255쪽
크기 :    신국판(148*225)
출고 예상시간 :    3~4일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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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글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은 시장 리스크 관리 관점, 콘텐츠 생태계 선 순환 관점, 콘텐츠 산업구조의 클러스터 관점에서 기획 기능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문화콘텐츠 지식체계는 지난 10여 년 전 국가 IMF 위기와 인터넷 버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창안된 개념으로, 10년 동안 적지 않은 콘텐츠 지식랠리 실천과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확립되어 온 체계이다. 문화콘텐츠 지식체계 역시 리스크 관리 관점에서 콘텐츠 생태계의 선 순환 체계의 확립이 중요한 원칙이자 비전이다. 나아가 글로벌 한류의 지속적 확산에 기여하고 양질의 킬러 콘텐츠 창출을 위한 방법 체계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이하생략

 저자 소개

문화콘텐츠창안, 문화콘텐츠기획가, 콘텐츠크리에이터. 1990년대 후반 국가 IMF 위기와 인터넷 버블 위기의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문화콘텐츠 개념을 창안하였다. 당시 인문학, 사회과학, 미래학에 대한 독서 체험과 영상, 애니메이션, 교육소프트웨어 등 산업계에서의 경험, 전국정보문화운동캠페인 기획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패러다임의 시장 흐름을 거시적, 미시적, 공시적, 통시적 관점에서 인식하였다......이하생략

 목차

축사
발간사
머리말

Chapter ① 문화콘텐츠 시대 배경과 이해
1. 문화콘텐츠 시대의 생성 배경
2.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변화
3. 미디어 산업 환경 변화
4. 문화콘텐츠정책 및 시장 환경 변화와 전망
1) 새 정부 콘텐츠 산업
2) 문화콘텐츠 산업 전망
3) 문화콘텐츠 산업 과제
4)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Chapter ②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전략 기획
1. 문화콘텐츠 지식체계
2. 문화콘텐츠 정책포지셔닝
3. 문화콘텐츠 전략 기획 인사이트
1) 콘텐츠는 인류문명의 지식과 정보의 표현 양태 핵심 전략 가치
2) 성공적인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기획 방향
3)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기획의 파이프라인 셋업

Chapter ③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획
1.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벨류 체인
1) 콘텐츠 크리에티브 벨류 체인의 의미
2) 디지털융합과 콘텐츠 생산 방식의 변화
3) 콘텐츠 생산과 수급방식의 도입 체계
2. 크리에이티브 파이프라인
3.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창출 환경
4. 콘텐츠 크리에이티브와 창조적 상상력
1) 인터넷 브로드밴드 전국 확산이 가져온 디지털융합 환경
2) 창조적 상상력의 보고, 문화콘텐츠
3)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창조적 상상력

Chapter ④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기획
1.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특성 및 유형
1) 기술 기반의 융합 비즈니스
2)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비즈니스
3) 엔터테인먼트 융합 비즈니스
4) 크리에이티브 가치 창출과 관계 네트워크 비즈니스
5) 창조산업 클러스터 기반 비즈니스
6)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네트워크 융합 비즈니스
7) 개인 미디어 콘텐츠 비즈니ㅅ,
8) 롱테일 비즈니스
9) 롱테일 비즈니스
10) 무한복제
2.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사례
1) 디지털만화
2) 디지털애니메이션
3) 디지털 게임
4) 디지털음악
5) 출판 영화 문화콘텐츠 OSMU 미디어믹스
6) UCC
7) 애플 앱스토어
8) 가상현실
3. 콘텐츠 산업구조의 이해
1) 콘텐츠 산업구조의 이해
2) 콘텐츠 산업구조의 특징
3) 콘텐츠 산업구조에 따른 기업 환경 변화와 발전 모델
4.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링
1)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링의 이해
2)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모델링 추진 체계
3)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창업 모델
4) 문화콘텐츠와 투자 모델

Chapter ⑤ 문화콘텐츠 OSMU 기획
1. 문화콘텐츠와 OSMU 의의
2. 문화콘텐츠와 OSMU와 마켓 채널
3. 문화콘텐츠와 OSMU 사례
1) 포켓몬스터
2) 메이플스토리
3) 라그나로크
4. 문화콘텐츠와 OSMU 기획
1) 문화콘텐츠와 원작의 참신성과 우수함
2)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획 역량 강화
3) 문화 거버넌스 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체계

Chapter ⑥ 문화콘텐츠 디자인 기획
1. 디지털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1)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2) 디지털융합과 콘텐츠 크리에이터
2. 디지털 테크놀로지 크리에이티브
1) 테크놀로지 크리에이티브
2) 콘텐츠 테크놀로지 인사이트 체계
3.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4. 문화콘텐츠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1) 문화콘텐츠 디자인 크리에이티브의 비전
2) 문화콘텐츠 디자인 크리에이티브의 전략 체계
3) 문화콘텐츠 상품 디자인

Chapter ⑦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기획
1.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의의
1) 디지털 스토리텔링
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징
2. 인문학적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1) 풍부한 창작 기반의 중요성
2) 창조적 상상력과 세계관
3) 디지털융합 환경과 인문학의 역할
3.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스토리텔링
4.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기획

Chapter ⑧ 문화콘텐츠 상품화 기획
1. 문화콘텐츠 상품화의 의의
2. 문화콘텐츠 상품화와 클러스터 체계
3.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와 상품화
1) 문화콘텐츠 원작의 상품화 기획 단계
2) 문화콘텐츠 원작의 판권 라이선싱 단계에서의 상품화 기획
3) 문화콘텐츠 미디어 전략 매니지먼트 단계
4. 문화콘텐츠 상품화 기획
1) 문화콘텐츠 상품화 기획의 시장과 범주 전망
2) 문화콘텐츠 상품화 기획의 본질

Chapter ⑨ 문화콘텐츠 라이선싱 기획
1. 문화콘텐츠 라이선싱의 의의
2. 문화콘텐츠 라이선싱의 구조
3. 문화콘텐츠 라이선싱 관리
4. 문화콘텐츠 라이선싱 전략

Chapter ⑩ 문화콘텐츠 마케팅 기획
1. 문화콘텐츠 마케팅 기획의 의의와 콘텐츠마켓의 현황
1) 문화콘텐츠 마케팅 기획의 의의
2) 콘텐츠 마켓의 현황과 시사점
2. 문화콘텐츠와 포지셔닝 전략
3. 문화콘텐츠 마케팅의 지식체계
4. 문화콘텐츠 마케팅 기획 인사이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