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하이! 베트남 굿모닝! 베트남

"지역문화콘텐츠와 브랜드 전략" 주제 강의 수행

"지역문화콘텐츠와 브랜드 전략" 주제 강의 수행

10월18일 어제 한국언론진흥재단 주최 "2011 지역문화콘텐츠 현장탐방 연수" 행사가 있었습니다.

저는 광화문 언론재단 12층 교육센터에서 전국의 언론사에서 모이신 언론인과 기자들을 대상으로 "지역문화콘텐츠와 브랜드 전략" 주제 강의를 수행하였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한국문화와 문화콘텐츠에 대한 사명을 실천하고  지역 문화콘텐츠에 대한 애정을 가져온 입장에서 저로서는 영광된 마음으로 강의에 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날 진행된 "지역문화콘텐츠와 브랜드 전략" 주제 강의를 통해 디지털문명전환기 문화콘텐츠 태동의 의의를 강조하고 그 동안 문화콘텐츠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한류 확산 등 성장 동력의 역할을 하여 왔으며 이에 나아가 디지털융합이 추동해 온 산업구조의 패러다임 변동을 분석하고 지식기반 창조경제로 나아가는 문화융합창조의 지식체계로 인식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경제가 직면하여 있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파고를 극복하고 지식기반창조경제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특히 내수경제와 일자리창출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어 향후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역문화콘텐츠 창출 방안에 대한 보다 진지한 관심과 투자가 필요함을 강조드렸습니다.

나아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이끌어 가는 생태계와 가치사슬, 클러스터체계로서 문화콘텐츠 지식체계, 각 지역마다의 독창적인 문화콘텐츠 창출방안과 지역문화콘텐츠의 개발체계, 브랜드 창출 전략에 대해 인사이트 등을 공유하고자 하였습니다.  

한없이 미약하고 부족한 제가  이렇게 소중한 행사 자리에 서게 되어 너무 큰 은총이 아닐 수 없으며  
하나님께 모든 영광 올립니다.

아래는 "지역문화콘텐츠와 브랜드 전략" 전체 강의를 통해 공유하고자 한 인사이트와 2시간 동안 진행된 1부, 2부의 구성 내용입니다.  

1, 디지털 문명전환기 문화콘텐츠 태동의 의의는 무엇인가 ?
2. 한류 확산은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가?
3. 문화콘텐츠지식체계 확립의 핵심 가치와 의의는 무엇인가?
4. 지역문화콘텐츠에서 창조산업 클러스터는 왜 중요한가?
5. 지식기반창조경제를 추동하는 지역문화콘텐츠 모델은 무엇인가?
6. 지역문화콘텐츠의 성공사례와 미디어의 역할은 무엇인가?
7. 지역문화콘텐츠창출과 지속가능한 창조산업 전략은 무엇인가?
8. 지역문화콘텐츠 개발 체계와 브랜드 창출 전략은 무엇인가?  

1부 차례

1. 디지털문명전환기의 이해
2. 문화콘텐츠창안의 시대배경
3. 문화콘텐츠 정의 체계 이해
4.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의 확립
5. 지역문화콘텐츠의 핵심가치
6. 지역문화콘텐츠의 문제인식
7. 창조경제와 문화콘텐츠의 역할
8. 지역문화콘텐츠 지식 체계  

2부 차례

1. 지역문화콘텐츠와 정책 환경
2. 지역문화콘텐츠의 모델과 사례
3. 지역문화콘텐츠와 미디어전망
4. 지역문화콘텐츠 개발 전략
5. 지역문화콘텐츠와 브랜드창출
6. 지역문화콘텐츠와 브랜드 생태계
7. 지역문화콘텐츠와 문화상품화
8. 지역문화콘텐츠의 글로벌전략


감사합니다.

전충헌드림
콘텐츠코리아 회장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코리아디지털콘텐츠
contentskorea.or.kr
www.kodic.com
kodic@kodic.com
kodic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