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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지원

전통시장, 국제 관광명소로 탈바꿈

전통시장, 국제 관광명소로 탈바꿈
2010-03-17 오후 04:22

전통시장을 국제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 국제상인시장 2개, 문화관광형시장 6개를 선정하여 집중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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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태 중소기업청 차장은 16일 대전 정부청사 브리핑실에서 전통시장을 국제관광형 시장으로 만들기위해 국제상인시장2곳 및 문화관광형시장6곳을 선정하여 집중육성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부산 자갈치시장과 인천 신포시장을 국제상인시장으로, 춘천 중앙시장·아산 온양전통시장·광주 양동시장·여수 교동시장·울주 남창시장과 서귀포 매일시장 등 6개시장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하고,

시장당 최대 20억원(국비 12억원, 지방비 8억원)을 투입하여 관광명소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 국제상인시장 : 해외관광객과 보따리무역상이 상품구입 및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시장
*
문화관광형시장 : 전통시장을 지역의 고유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계한 특성화 시장

이번에 국제상인시장으로 선정된 부산 자갈치시장과 인천의 신포시장은 일본·중국 등 해외 관광객과 보따리 무역상이 많은 지역으로

부산 자갈치시장은 자갈치시장 해상공원 고객쉼터, 게스트하우스, 문화예술공연장 및 자갈치시장 전통 청사초롱 등을 설치하고,

시장 내에서 정기 또는 상시 문화예술 공연, 자갈치시장 스토리텔링, 먹거리(생선회)의 고급화 등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하여,

주변의 국제시장 등과 연계하여 해외 관광객이 전통시장에서 관광도 즐기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며,

인천의 신포시장은 시장 내에 외국인 대상 월드마켓설치, 보따리 무역상 물류센터 설치, 주요 전통시장간 운송 및 포장 배송 연계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인천항, 차이나타운, 패션문화의 거리, 한중문화관 등과 연계한 각종 이벤트로 국내외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함으로써,

2,000여명에 달하는 한중 보따리 무역상과 해외 관광객이 시장을 관광하고 상품도 구입할 수 있도록 해 줄 계획이다.

한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대상으로 선정된 춘천 중앙시장 등 6개 시장은 지역의 고유문화와 주변의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그 지역만의 특색있는 먹거리, 즐길거리와 볼거리 등을 제공하여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전통시장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세부 내용 붙임1 참조)

< 문화관광형 시장별 사업추진 개요 >

시장명

사업내용

여수

교동시장

- 2012년 여수엑스포 개최를 위한 도시 재생 프로그램과 주변 1Km 이내의 돌산대교, 진남관, 연등천 등 관광자원과 연계하고, 서대회·금풍생이·붕장어 등 지역특산 음식으로 특화한 시장으로 육성

-가변형 테마마차 설치, 석축폭포설치, 다리 아트(포켓공연무대 설치) 등

-사운드 스케이프(주변 관광지의 소리를 실시간으로 전송), 시장 소식지 제작, 특화상품(먹거리) 개발 및 교육 등

춘천

중앙시장

- “겨울연가” 촬영지인 명동, 소양강 등 주변의 관광지와 연계하고, 닭갈비, 막국수 등 지역의 특산음식과 옛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저잣거리 조성 등 특화시장 육성

- 아케이드씨어터, 시장사랑방, 저잣거리사업 등

- 아케이트 공연 개발 , 예술가 벼룩시장 운영, 연합동아리 운영, 시장 리플렛 등

제주

서귀포 매일시장

- 천지연폭포, 성산일출봉, 올래길, 새연교, 석부작테마공원, 중문단지 등 관광자원과 연계하고, 꽁치말이김밥, 방어회 등 서귀포의 별미식품 등으로 특화한 시장으로 육성하여 700만명에 달하는 관광객을 시장으로 유인

- 설화 스토리텔링 조형물 및 문화공연장 설치 등

- 갈옷 패션쇼, 쑥족 훈욕 체험, 설화 마당극, 올레잔치, 블로장생 프로그램 등

울주

남창시장

- 1916년 개설된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 중 하나로 간절곳 공원, 진하마리나 항, 서생포 왜성 등 관광지와 옹고산 옹기박물관 및 2010 옹기 엑스포와 연계하고, 140년 전통으 선지국밥, 동해의 수산물, 배, 단감 등 지역특산물을 특화한 시장 육성

- 옹기제작 체험 공간 조성, 시장문화 공간 마련 및 지역특화 먹거리 조성 등

- 전통 가축시장 풍경 조성, 옹기 제작 체험, 남창시장 스토리텔링

아산

온양전통시장

- 온양전통시장은 온천 온천탕을 둘러싼 전통시장으로 현충사, 온양민속박물관 및 신정호 등 관광지의 관광객과 수도권 전철 개통으로 연간 700만명에 달하는 관광객을 시장으로 유인할 수 있는 시장으로 육성

- 실버친화 문화거리 조성, “백화만발” 이벤트광장 조성 등

- 시니어 카페 운영 , 이벤트광장 운영, 가족건강 문화축제, 시니어 문화예술교육 등

광주

양동시장

- 호남 제일의 역사와 규모를 지닌 종합시장으로 U대회, 광주비엔날레 등 국제적 행사와 연계하고, 홍어(회, 탕, 찜), 오리탕 및 소고기 육회 등 지역특화 음식 및 다양한 볼거리로 특화한 시장 육성

- 하늘공원, 어진관 및 야외스크린 등

- 홍애, 시민과 함께하는 라디오, 업종별 스토리텔링, 어진 풍물단 , 난전 유람단 운영 등

중소기업청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시장전문기관인 시장경영지원센터에 “문화관광형시장 추진기획단”을 설치하고 동 사업을 전담하도록 하는 한편,

도시계획·문화기획이벤트·엔터테인먼트기획·스토리텔링·디자인 및 관광개발 등 전문가 70여명으로 인력풀을 구성하여 사업시행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사업완료시까지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은 동 사업의 추진성과를 배가하기 위해 문화관광체육부, 행정안전부 등 범부처적 협력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는데,

우선, 춘천 중앙시장과 여수 교동시장 등 2개시장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력한 시범사업으로 양 기관의 장점과 전문성을 살려 지원할 계획이며,

* 중기청 : 문화공간 설치 및 전통문화 체험장 설치 등 하드웨어 지원

* 문화부 : 문화콘텐츠 개발 및 문화공연 등 소프트웨어 지원

행정안전부와는 부산 국제시장 화재로 실추된 전통시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한다.

이번에 선정된 2개(국제상인시장)에 대해 시범적으로 유해가스 및 화재 모니터링을 위한 재난방지와 공동시설물 관리 및 정보제공을 위한 U-인프라축을 추진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이들 전통시장으로 해외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해 해외 홍보를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는데,

우선, 우리나라 여행자가 많은 주요 공항, 국제항구 및 국제화객선의 전광판 및 입간판 등을 통하여 이들 시장을 홍보하고,

우리나라 국적기의 기내지와 우리나라 홍보책자에 이들 전통시장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문의 :시장상권과 민경기(042-481-4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