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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코리아/문화콘텐츠와 석학

2011 신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2011 신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격동과 전환, 성장과 혼돈의 1990년 대, 2000년 대와 2010년을 지나 2011년을 맞이 했습니다.

돌이켜 보니, 지난 10 여 년 동안 1만 회의 콘텐츠지식랠리가 실천되고 수행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지역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가일층 확대되어 왔으며 기반이 더욱 다져진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렇게 콘텐츠 랠리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지역의 문화콘텐츠가 활성화의 기반을 다진 데에는 각계의 통합적 노력, 협력, 마음으로부터의 성원이 아니었으면 가능하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산학연, 정관언, 지자체 등 모든 분들의 기여와 협조, 허심탄회한 참여와 노력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하겠습니다.

또한 이를 가능하게 한 배경에는 정부 당국과 지원기관의 노력이 있었다는 점 역시 간과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문화콘텐츠는 이제 해외에서도 주목하는 “대한민국의 현상”이 되었습니다.

2011년에는 그 동안의 우리 사회의 문화콘텐츠 비전을 세워온, 초창기부터 노력해 온 콘텐츠 크리에이터, 개척자들의 헌신적 노력에 대한 정당하고도 정의로운 평가가 꼭 이루어지기를 바라 마지 않습니다.

2011년은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다가오는 위협과 기회를 통찰하고 창조적 대안을 지속적으로 창출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있다 하겠습니다.

글로벌 경쟁 시장 환경과 트렌드 변화에 기민하고도 지혜롭게 대응해야 하는 절실한 시점에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생태계의 정착은 우리 사회와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과 기여를 하는 일입니다.

콘텐츠 생태계의 정착은 생태계의 본질적 특성상 콘텐츠크리에이터의 역할을 전제로 합니다.

왜 선진국들이 이러한 원칙에 잘 부합되도록 사회와 경제, 산업의 동반성장과 상생의 구조와 시스템 구축에 실질적인 노력을 집중하는가를 주목해야 합니다.  

최근 대기업 등 각계 각층에서 이러한 진정성 있는 말씀을 진지하게 귀 기울이기 시작하신 것으로 파악됩니다.

정책 당국에서도 그 동안의 콘텐츠 생태계의 구조적 상황과 사태에 대해서도 진지한 검토의 시간을 가지시고 콘텐츠 크리에이터, 초기 개척자, 전문가들의 역할에 대해 그 필요성을 검토하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제 너무나 많은 시간이 흘러왔습니다.

그 동안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전문가들의  너무 많은 희생을 초래해 왔습니다.

이제는 우리 사회와 국가가 이러한 상황을 좀더 면밀히, 정확히 평가하시고, 대책을 마련하는 일이 매우 시급하고 절실합니다.  

저는 문화콘텐츠 창시자로서 우리 나라가 가장 어려울 때, 창조적 대안을 제시하고 리스크 테이킹을 감당하고 감내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 10여 년의 세월을 어떻게 감당해 왔는지.. 도저히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

한편 우리 사회의 위기 상황과 구조적 리스크를 극복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달려 온 세월 속에 문화콘텐츠 지식체계가 확립되어 왔다는 사실이 경이롭습니다. ^.^

우리 사회의 문화콘텐츠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문화콘텐츠는 무엇보다 디지털문명 전환기 한국 사회가 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경험해 온 융합이 초래해 온 사회 경제현상, 산업구조의 변화를 해석해 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습니다.

2.        문화콘텐츠는 지난 한국 사회의 양대 위기, 국가IMF위기와 인터넷벤처버블위기를 극복하고자 창안되었으며, 나라가 어려울 때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킨 성장 동력의 핵심 지식기반이 되었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3.        문화콘텐츠는 그 후 10년 동안 우리 사회의 각 분야의 기존의 칸막이, 분절, 파편화된 경계와 인식의 벽을 넘어 학제간 통합과 융합을 이루어 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습니다.

2011년에도 우리 사회의  무형자산가치로 더욱 빛날 “문화콘텐츠 지식체계”는 콘텐츠크리에이터의 네트워크의 구조 속에 그 존재 가치를 발현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1만 회의 콘텐츠 지식 랠리를 몸소 실천한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정책 역량과 투자가 보다 집중되어야 하는 확고한 이유입니다.

콘텐츠크리에이터가 상상하는 드림소사이어티, 하이컨셉과 하이터치의 문화콘텐츠 시대를 본격 열어가는 신묘년 새해가 되기를 바라며,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충헌 드림
문화콘텐츠 창시자,
콘텐츠크리에이터, 기획자
콘텐츠코리아 칼럼니스트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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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dic@kod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