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급과잉' 경보… 한국 '5대 산업(자동차·철강·석유화학·조선·반도체)' 비상
입력 : 2010.03.01 02:24
기획재정부 내부자료 입수 중국·중동 설비 늘리는데… 美 등 선진국 소비 감소
● 자동차, 수요량 6610만대… 공급은 9510만대
● 철강, 공급 넘쳐… 2020년까지 20.5% 더 늘어
● 석유화학, 증설 물량 47% 중동지역에 몰려
● 조선, 2년후 전세계 설비 과잉률 91.7%
● 반도체, 휴대전화용 등 일부 품목 생산 과잉
자동차·철강·석유화학·조선·반도체 등 한국의 5대 주력 산업이 전 세계 공급 과잉의 충격에 노출될 위험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을 먹여 살리고 있는 이들 간판 산업이 공급 과잉으로 주저앉을 경우 '금융위기 이후'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28일 본지가 입수한 기획재정부 내부 자료로는 작년 자동차산업의 공급 과잉률은 56.7%, 철강은 37.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세계적으로 석유화학은 17.9%, 조선은 14.4%의 공급 과잉에 빠진 상태다. 반도체는 작년 초 독일의 키몬다가 파산하는 등 공급 과잉의 조정이 있었지만 우리의 주력 상품인 낸드플래시 메모리반도체(휴대전화용 반도체) 등 일부에서 여전히 공급 과잉이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재작년 9월 글로벌 금융위기 촉발 이후 한국 경제가 선방하는 것은 이들 5대 주력 사업이 버티고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중국 등 개발도상국들이 대규모 경기부양책으로 이들 분야에 설비 투자를 늘리면서 글로벌 공급 과잉문제가 더욱 심화할 우려가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각 나라가 생존을 위해 주요 수출산업의 생산을 늘리면서 이처럼 '글로벌 공급 과잉'이라는 또 다른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올해 사상 최대의 공급 과잉이 우려된다. 컨설팅업체 글로벌 인사이트는 올해 전 세계 자동차 수요량은 6610만대, 생산능력은 9510만대로 공급 과잉량을 사상 최대인 2900만대로 추산하고 있다.
철강·석유화학 등은 선진국이 설비를 줄이거나 유지하는 데 그치고 있지만 중국·중동 산유국 등 개발도상국들의 신·증설이 계속되면서 공급 과잉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세계 철강 공급능력은 현재 16억6000t에서 2020년 20억t으로 20.5%나 늘어날 전망이다. 석유화학산업의 지표인 에틸렌은 2008~2012년 세계 에틸렌 공급시설 신·증설 물량 중 47%가 중동에 몰려 있기도 하다.
조선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 발주물량이 줄어들었지만 수주에서 인도까지 약 2년6개월이 걸리는 조선산업의 특성상 기존 수주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건조능력을 계속 확충해야 한다. 조선 조사업체 클락슨은 2012년 조선산업의 설비 과잉률이 91.7%로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경우 전 세계 공급 과잉은 최악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특히 중국이 '자국 건조주의(자국 발주물량을 자국 조선소에 주는 것)'를 내세우고 있어 다른 나라의 공급 과잉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경제에 주는 충격과 해법
실제 작년 우리나라의 일부 주력 산업은 글로벌 공급 과잉의 큰 충격을 받았다. 다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충격에 묻혀 그 실상이 부각되지 않았다. 작년 우리나라의 수출은 13.9% 감소한 가운데 승용차 수출은 28.4%, 철강은 21.6%, 석유제품은 38.7% 감소하는 등 공급 과잉 산업의 수출 감소폭이 평균 감소 폭보다 컸다.
그나마 자동차는 우리의 주력인 소형차가 주목을 받고, 조선도 3년치 물량을 수주하고 있어서 충격이 작았던 게 이 정도다.
또 이번 충격은 중국의 기술 수준이 우리나라보다 3.8년 정도 뒤진 상황이어서 견딜 수 있었지만 위기에도 설비 투자를 늘리고 있는 중국이 조만간 기술 격차를 줄이면 우리 경제가 '글로벌 공급 과잉의 덫'의 피해를 크게 볼 수 있다는 게 우리 정부의 걱정이다. 경쟁력을 상실한 산업의 수출이 급감해 경기 침체가 오는 경우엔 단기간 내에 회복도 어렵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정부는 G20(주요 20개국)회의 등에서 공급 과잉을 해소하기 위한 범세계적 정책 공조를 요구하는 걸 검토할 계획"이라며 "70년대식 거대 장치산업이 아닌 새로운 주력 산업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공급 과잉
산업이 생산할 수 있는 능력(공급량)보다 수요량이 적은 현상을 가리킨다. 공급 과잉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공급과잉률이 있다. 설비 100% 가동을 전제로 하고, 생산량에서 수요량을 뺀 것을 수요량으로 나눈 수치인데, 이것이 20%를 넘어서면 심각한 공급 과잉 상태로 판단한다. 공급 과잉 상태가 지속되면 시장 가격이 급락해서 기업의 채산성이 악화되고, 기술 경쟁력이 약한 회사의 상품은 판로를 찾지 못해 파산하며 그 나라의 수출이 급감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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