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는 핵심 사명을 잊지 않고 해당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도전하는 장수기업이 많다. 이들은 나이가 무색할 만큼 젊고 빠르다.
전해동박(Copper Foil) 기술 분야에서 최고 권위가 있는 후쿠다금속은 1700년 창업 후 310년 역사를 이어오는 장수기업이다. 후쿠다금속은 종업원 수 500여 명인 중견기업이지만 300여 년간 기술 개발을 통해 전 세계 휴대전화에 사용되는 전해동박 점유율 40%를 자랑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40년대부터 전해동박을 연구해왔다.
일본 장수기업을 연구하고 분석한 염동호 호세이대학 연구원은 "핵심 사명을 잊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한 게 장수기업 비결"이라며 "시대 변화를 읽으면서 창업 초기의 핵심 사업 분야를 살려내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낸 게 한 우물 기업의 성공 요인"이라고 말했다.
혈족이 이끌어 가는 기업이 가족기업이지만 일본 장수기업들은 `가족기업`을 이끌기 위해 새로운 인재를 기꺼이 양자로 영입했다.
다나카귀금속(1885년 창업)은 현재 사장이 다나카 집안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도쿄에서 작은 전당포로 시작한 다나카귀금속은 순금 1g을 3㎞까지 늘릴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휴대전화 진동기능을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다.
한국은행은 2008년 발표한 `일본 기업의 장수요인 및 시사점`에서 일본 경제가 80년대 엔고와 90년대 장기 불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원동력을 `고유 기반 기술을 살리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개발을 지속한 장수기업`이라고 분석했다.
1907년에 창업한 아사히가라스는 유리업체로 시작했지만 자사의 고유한 유리제조 기술을 IT 분야에 응용해 세계를 제패했다. 아사히가라스는 PDP용 유리기판 세계시장에서 무려 85%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PDP 필터 분야에서도 점유율이 절반에 달한다. 플라스마 디스플레이 패널, 브라운관용 유리밸브에서도 점유율이 각각 65%, 30%나 된다. 자동차용 유리나 건축용 판유리 등 전통적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점유율을 자랑한다.
[이새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해동박(Copper Foil) 기술 분야에서 최고 권위가 있는 후쿠다금속은 1700년 창업 후 310년 역사를 이어오는 장수기업이다. 후쿠다금속은 종업원 수 500여 명인 중견기업이지만 300여 년간 기술 개발을 통해 전 세계 휴대전화에 사용되는 전해동박 점유율 40%를 자랑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40년대부터 전해동박을 연구해왔다.
일본 장수기업을 연구하고 분석한 염동호 호세이대학 연구원은 "핵심 사명을 잊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한 게 장수기업 비결"이라며 "시대 변화를 읽으면서 창업 초기의 핵심 사업 분야를 살려내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낸 게 한 우물 기업의 성공 요인"이라고 말했다.
혈족이 이끌어 가는 기업이 가족기업이지만 일본 장수기업들은 `가족기업`을 이끌기 위해 새로운 인재를 기꺼이 양자로 영입했다.
다나카귀금속(1885년 창업)은 현재 사장이 다나카 집안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도쿄에서 작은 전당포로 시작한 다나카귀금속은 순금 1g을 3㎞까지 늘릴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휴대전화 진동기능을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다.
한국은행은 2008년 발표한 `일본 기업의 장수요인 및 시사점`에서 일본 경제가 80년대 엔고와 90년대 장기 불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원동력을 `고유 기반 기술을 살리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개발을 지속한 장수기업`이라고 분석했다.
1907년에 창업한 아사히가라스는 유리업체로 시작했지만 자사의 고유한 유리제조 기술을 IT 분야에 응용해 세계를 제패했다. 아사히가라스는 PDP용 유리기판 세계시장에서 무려 85%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PDP 필터 분야에서도 점유율이 절반에 달한다. 플라스마 디스플레이 패널, 브라운관용 유리밸브에서도 점유율이 각각 65%, 30%나 된다. 자동차용 유리나 건축용 판유리 등 전통적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점유율을 자랑한다.
[이새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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