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콘텐츠 스타트업 스케일업 투자

문화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언

문화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언

이제 시장과 생태계 환경은 융합 생태계 환경이 되었습니다.

이는 융합 창조형 인재의 역할과 중요성이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매우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융합 창조형 인재는 이른바 역량을 축적한 사람을 말하는데, 융합 창조형 인재에게 요구되는 이른바 역량은 문화 역량, 지식 역량, 창조 역량 등 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이러한 역량 가운데, 시장 변화 트렌드를 통찰하는 역량, 위기와 리스크를  관리하는 역량, 보이지 않는 가치를 인식하는 역량은 융합 창조형 인재가 갖춰야 할 매우 중요한 덕목이며 핵심 역량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누구나 쉽게 구하거나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데 문제의 핵심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꾸준한 세월동안 공부와 지식, 현장 중심의 경험 축적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은 아무리 학교에서 많은 공부를 하여도, 한편 현장에서의 필드웍을 다 년 간 거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융합 창조형 인재의 수요는 이제는 우리 사회 모든 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요구되는 융합 창조형 인재의 핵심 역량 분야로는 문화콘텐츠 투자 분야라 하겠습니다.



투자 환경 역시 융합 생태계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비즈니스 환경 자체가 변화함에 따라 투자 환
경 역시 융합 환경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융합 생태계 환경의 구조를 통찰하고 투자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와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미션이 된 것입니다.



또한 사업과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가장 첫걸음은 융합 창조형 인재로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발견하는 일입니다.

융합 창조형 인재는 스마트 모바일 서비스 융합 환경에서도 반드시 요구되는 인재 유형입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융합 창조형 인재들은 대개 현장에서 역량을 축적하고, 프로젝트나 사업 모델을 기획하며, 지식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구상하는 데에 집중합니다.

이러한 융합 생태계 환경, 지식 기반 창조경제 환경은 결과적으로 모든 경제 주체가 시장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는 정부 정책 기관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문화콘텐츠 지식체계는 이러한 융합 생태계 환경 변화에 적응하여 지식 체계를 확립해 왔다는 점에서도 또한 의의가 있다 하겠으며, 문화콘텐츠 전문 투자 모델 역시 융합 환경에 부합하는 투자 모델로서 그 의미가 적지 않다 하겠습니다.



현재 정부 부처 및 지원기관, 지자체 공공 기관, 대기업 협, 단체의 경우에 이러한 융합 생태계 환경을 통찰하는, 지식 기반 창조경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는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점은 매우 다행스러운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이에 융합 생태계 환경에 가장 오랜 세월동안 경험과 지식 역량을 축적한 인재, 전문가,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함께 문화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실행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문화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해, 문화콘텐츠 프로젝트 창출을 위해 실질적인 실행계획을 고민하고 계시는 정부부처 및 지원기관, 지자체 및 공공기관, 대기업, 협, 단체의 제휴 협력 및 자문 요청을 환영합니다.



전충헌 드림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회장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략 플래너,
지역문화콘텐츠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contentskorea.or.kr
www.kodic.com
kodic@kodic.com
kodic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