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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한베콘텐츠협회

지역 문화콘텐츠 확산 현상에 관하여

지역 문화콘텐츠 확산 현상에 관하여

 

최근 지역에서의 문화콘텐츠 확산 현상이 저변에서부터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역문화콘텐츠 개발 의지가 자발적이고 창발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 이는 환영할 만한 매우 감동적이며 바람직한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지자체 단위에서도 조직 부처의 혁신과 변화를 이루어내고 있으며, 각종 단체, 기업, 마을 단위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역 단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러한 창발적인 노력은 문화콘텐츠 창출의 환경 조건에 부합하는 일이기에 긍정적인 기대를 갖게 합니다.

 

하지만 지난 시절의 과정을 살펴볼 때, 지역문화콘텐츠 창출의 과정은 생각만큼 쉽지만은 않다는 점입니다.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지역 특화된 문화콘텐츠의 창출과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의 구현, 이를 통한 지역 경제의 발전, 일자리창출 등 콘텐츠 생태계의 선순환 체계를 이루어 내기까지에는 적지 않은 프로세스 상의 시행착오가 기다리고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를 꾸준히 현장에서 지속해 나가면서 리스크 테이킹해 가면서 경험과 지식이 축적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10년, 20년 이상 지역 문화콘텐츠의 창출의 경험과 지식을 현장 중심으로, 산학연 다 학제적 지식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문화콘텐츠 전략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즉, 지역 문화콘텐츠 역시 융합 생태계 구조에 대한 통찰력과 콘텐츠 창조 역량을 축적해 온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콘텐츠 프로듀서, 문화콘텐츠 전략 플래너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문화콘텐츠의 창출, 기획, 스토리텔링, 제작, 마케팅, 매니지먼트 등 문화콘텐츠 프로젝트의 프로세스 전반의 체계화와 고도화를 통해, 지식과 정보, 경험의 축적 과정을 통해 콘텐츠 생태계와 콘텐츠 클러스터 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이는 결국 지역의 매우 중요한 지식 경험 자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또한 문화콘텐츠의 특성상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네트워크 기반의 융합과 시장 트렌드 변화, 리스크 관리 체계 등이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라 하겠습니다.

 

졸저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전주대문화산업총서 4.글누림) 등 관련 서적도 참고하시기 바라오며, 지역문화콘텐츠을 창출하고자 하는 지역 단체, 기업, 지자체 문화콘텐츠 정책 담당관 께서는 이메일 등 연락주시면 관련 도움 및 자문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충헌 드림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회장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략 플래너,
지역문화콘텐츠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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