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유통 배급

혹 떼려다 불지른 '스티브 잡스'

혹 떼려다 불지른 '스티브 잡스'

머니투데이 | 송선옥 기자 | 입력 2010.07.18 11:48

[머니투데이 송선옥기자][RIM·모토로라·노키아, 즉각 반발... "애플의 전형적인 대처" 자조섞인 비난]

애플의 스티브 잡스 최고경영자(CEO· 사진 )가 '안테나' 혹을 떼려다 오히려 불을 붙인 꼴이 됐다.





잡스 회장이 지난 16일(현지시간) 안테나 수신 문제를 인정한 기자회견에서 블랙베리의 '볼드' HTC의 '드로이드 에이스' 삼성전자의 '옴니아2' 등 다른 스마트폰도 아이폰4와 마찬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며 경쟁사의 심기를 자극한 것.

CNN 머니 등에 따르면 주주와 소비자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평가도 있지만 잡스가 비열한 방법을 선택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더군다나 애플의 안테나 수신 불량 문제가 업계 전반의 문제로 확대되며 '안테나 게이트 제2라운드'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쟁업체 발끈=

이번 잡스의 기자회견으로 가만 앉아있다가 당한 경쟁 제조업체들은 발끈하고 나섰다.
리서치인모션(RIM)은 스티브 잡스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크게 반발하며 "애플 스스로 만든 장애에 RIM을 끌어들인 시도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RIM의 제품에 대한 애플의 언급은 안테나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왜곡하고 애플이 처한 현재의 어려움을 모면하려는 시도"라고 밝혔다.

모토로라는 "모든 스마트폰이 그와 같은 문제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 것은 솔직하지 못한 일"이라면서 "자체 조사 결과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그렇게 쥐었을 경우 '드라이드 X'에서는 '아이폰4'와 같은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노키아는 공식 성명을 발표하고 "일반적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의 안테나 장애는 너무 꽉 쥐었을 때 발생한다"며 "이런 까닭에 우리는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경우에 대비해 스마트폰을 디자인한다"며 잡스의 주장에 반박했다.

이에 반해 애널리스트들은 회사의 가치평가 면에서는 대체로 만족스럽다는 반응이다. 기자회견이 있기전 소수 견해지만 리콜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가능성이 제기된데 반해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 손을 들어준 것이다.

파이퍼 자프레이스의 진 먼스터는 "애플이 아이폰4 구매자들에게 무상으로 보호 케이스를 제공하겠다는 결정은 회사를 위한 최선의 시나리오"라면서 "회사가 안테나 수신 문제가 업계 전반에 퍼진 문제라는 것을 적절하게 인정했으며 보호 케이스 무상제공은 애플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모간스탠리는 이번 기자회견이 언론과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을 제한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대신 애플이 소프트웨어 수정 등과 같은 문제점을 남겨놨다고 밝혔으며 RBC 캐피탈도 소비자 불신과 비용발생 문제에 대해 비교적 균형을 잘 맞춘 기자회견이었다고 설명했다.

◇"애플, 전형적인 대처"=

일부 소비자 중에서는 아이폰4에 대한 전액환불 대책이 마련됐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지만 애플의 전형적인 대처를 확인했다는 자조적 반응도 나온다. 애플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애플의 이미지를 오히려 강화하려 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잡스는 기자회견 초입에서 아이폰4는 애플이 지금껏 만든 제품중 가장 최고의 상품으로 3주만에 300만대가 순식간에 팔려나갔다고 강조했다. 또 전체 아이폰4 사용자중 0.55%만이 안테나 문제를 경험했으며 이중 1.7%만이 새로운 휴대폰으로 교환했는데 이는 지난해 아이폰3의 교환율 6%와 비교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는 업계 전반에 대한 도전"이라며 애플만의 문제가 아님을 강조했다.
한편 수신불량을 이유로 아이폰4 구입을 권할 수 없다고 밝힌 미국의 소비자 잡지 컨슈머리포트는 "보호 게이스 무상제공은 훌륭한 첫번째 조치"라면서도 "애플이 장기적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폰4는 여전히 구입을 권할 수 없는 상품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잡스 "안테나 결함, 아이폰4만의 문제 아냐"

'안테나 게이트'에 고개숙인 스티브 잡스

스티브 잡스의 굴욕 "아이폰4, 무료케이스 제공"

잡스 "아이폰4 안테나, 빅이슈 될지 몰랐다"

잡스의 고집이 아이폰4 결함 문제 불러- WSJ

▶ (머니마켓) 성공투자의 지름길 '오늘의 추천주'
▶ (머니마켓)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 (머니마켓) 휴대폰으로 받는 특별한 투자 코치! '모바일익스프레스'
송선옥기자 oops@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