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켓 생태계/지식

페이스북 이용자가 5억? 한국이 아시아 헤드쿼터? 인터넷

페이스북 이용자가 5억? 한국이 아시아 헤드쿼터? 인터넷

페이스북 정말 놀랍습니다. 세계 이용자가 5억명을 넘었다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페이스북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주커버그(26살)가 어제 말했다고 합니다. 올해는 어렵겠지만 빌리언(10억)까지 갈 거라고. 이것저것 따져 보면 내년말이나 내후년에는 10억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페이스북 동향이 심상치 않습니다. 최근 100만을 훌쩍 돌파했습니다. 가입자 증가율은 세계에서 다섯번째 안에 들 정도로 높습니다.

먼저 5억 얘기부터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이용자가 4억을 돌파했다고 밝힌 게 불과 4개월 전입니다. 2008년 8월 1억 돌파, 2009년 4월 2억 돌파, 2009년 9월 3억 돌파, 2010년 2월 4억 돌파… 이런 식입니다. 4개월마다 1억씩 늘어난다면 1년에 3억이 늘어난다는 얘기인데, 그렇다면 내년 말이나 내후년 초면 10억에 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용자 증가세는 최근 프라이버시 문제가 터지면서 주춤했는데 다시 속도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가입자가 5억 넘었다는 얘기는 마크 주커버그 얘기를 전하는 기사에 나옵니다. 몇몇 기사에 ‘5억 이상의 유저(over 500 million users)’라고 돼 있습니다. 주커버그가 직접 밝힌 수치인지 기자가 착각한 건지 모르겠지만 5억 언저리인 것은 맞을 겁니다. 주커버그는 어제 프랑스 깐느에서 열린 라이언스 국제 광고 페스티벌에 참석해 ‘10억’ 얘기를 꺼냈습니다. “올해 10억이 될 가능성은 없다. 그러나 그렇게 되는 것(10억이 되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페이스북에 관한 통계 전문 사이트인 페이스베이커스를 보면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자는 4억7722만입니다. 아직 5억이 안됩니다. 따라서 현재 5억 넘었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페이스북 가입자를 헤아릴 때는 ‘액티브 유저(active user)’란 개념을 사용합니다. 한 달에 한번 이상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만 헤아립니다. 매우 보수적이죠. 계정만 만들어놓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 가입자까지 포함하면 이미 5억을 넘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페이스북 이용자가 100만을 넘어섰다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몇일 전까지만 해도 90만 안팎이었는데 오늘 아침 페이스베이커스 사이트에 접속해 확인해 보니 110만입니다. 증가율은 18%.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18% 늘었는지 적혀 있지 않은데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높습니다. 제가 지켜본 바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을 때도 있었고 세계 3위일 때도 있었습니다. 항상 다섯손가락 안에는 듭니다. 제법 규모가 큰 나라만 치면 거의 톱입니다.

페이스북_가입자그래프.jpg

 

 페이스북_상위10개국.jpg

페이스북_증가율상위5개국.jpg 

페이스북_한국.jpg

페이스북 이용자 순위는 한국이 세계 58위입니다. 50위대로 올라서기는 처음입니다. 올해 초만 해도 80위권 70위권 그랬습니다. 계속 순위가 올라가 58위가 된 겁니다. 페이스북에 로그인 해 보면 많이 달라졌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제 친구들이 올리는 글이나 사진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트위터만 알려졌지 페이스북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트위터 이용자는 70만쯤 되나요? 그렇다면 페이스북이 더 많다는 얘기가 됩니다.

한 가지 눈여겨 볼 게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 페이스북을 찾아 보면 헤드쿼터가 3곳이 적혀 있습니다. (링크) 본사가 있는 실리콘밸리 팔로알토 외에 아일랜드 수도 더블린, 그리고 대한민국 서울입니다. 더블린이야 페이스북이 맨먼저 해외로 나간 곳이니까 그렇다 쳐도 서울은 의외입니다. 현재 1명의 직원이 시장조사만 하고 있는데 ‘아시아 헤드쿼터’라니 이상합니다. 누군가 장난을 쳤을 리는 없고 아시아 헤드쿼터를 준비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페이스북_서울.jpg

한 가지 덧붙일 게 있습니다. 중국입니다. 페이스북 가입자가 5억에 근접했지만 중국 러시아 한국 일본 등은 거의 불모지입니다. 한국은 싸이월드가 버티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중국은 페이스북과 비슷한 현지 서비스가 있어 가입자가 적은 것 같습니다. 페이스베이커스에 따르면 45,200명입니다. 증가율은 20%나 됩니다. 작년엔가 원자바오 총리가 페이스북을 시작해 눈길을 끌었는데 중국 사람들이 페이스북 쓰기 시작하면 더욱 대단할 것 같습니다. <광파리>

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