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콘텐츠 /게임, 스마트 모빌리티, AR VR

10년이면 강산만 변하나? 온라인게임도 변한다

10년이면 강산만 변하나? 온라인게임도 변한다
원문날짜
 
등록일
2010년 01월 22일 
출처
게임동아 
등록자
운영자


온라인게임의 시스템적 발전 ''눈부신 속도''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10년의 시간 동안 변하는 것은 강산뿐만이 아니다. 국내 IT산업 중에서도 빠른 변화의 상징인 온라인게임도 변한다.

과거 사냥과 전투, 단순 퀘스트 위주였던 2D 온라인게임은 현재 화려한 3D화면에서 음성채팅까지 즐길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게이머들이 게임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놀거리와 편의 기능 등도 다양하게 지원되어 마우스만 가지고도 즐길 수 있는 게임까지 생겨나고 있다.

08.jpg

<<저레벨 게이머들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추가 '프리프'>>

이온소프트에서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게임 '프리프'는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이 등장해 사냥과 레벨업, 퀘스트로 이뤄지는 한국형 MMORPG의 전형적인 형태의 게임이었다. 하지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온라인게임과 같은 시스템과 편의 기능을 가진 온라인게임의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게임에 처음 접속한 게이머들을 위해 자동적으로 게임의 조작법을 설명하는 퀘스트가 진행되고, 시작하는 마을에서 기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내용들을 들을 수 있다. 또한 게임에 적응하기 힘든 초보 게이머들을 위해 지난 15차 업데이트를 통해 고랩 게이머들과 이들을 유기적으로 이어줄 수 있는 '사제 시스템'이 업데이트 됐다. 게이머들 사이에 커뮤니티 공간을 위한 길드 하우스 시스템도 추가되었으며, 길드 하우스 시스템은 조만간 예정되어 있는 15.5차 업데이트에서 더욱 발전된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과거 단순 전투에 불과했던 전투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후 인기 시스템으로 자리잡은 인스턴스 던전 시스템의 추가로 더욱 발전된 재미를 제공한다. 파티 형태로 던전을 공략해 고급 아이템을 얻는 인스턴스 던전 시스템은 프리프에서도 다양하게 존재해 화려한 보상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지난 15차 업데이트에서 '이스티아 캐니언'과 파티원끼리 몬스터 사냥을 즐길 수 있는 '드래드풀 케이브'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되었으며, 15.5차 업데이트에서도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된다.

09.jpg

<<저레벨이 힘든 게임? 이제는 아니다 '리니지'>>

국내 MMORPG를 대표하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는 솔로잉과 다양한 PvP에 특화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특유의 손맛과 재미로 10년 가까이 많은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어려운 초반 난이도와 저레벨 게이머들이 쉽게 게임에 적응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가진 대표적인 게임이기도 했다. 때문에 최근 MMORPG들이 지원하는 친절한 편의 시스템과는 큰 차이가 있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리니지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게임에 접속하면 기본적인 장비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일정 레벨까지 게이머들이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아이템과 보상을 제공한다. 또한 기본적인 가이드와 함께 기본적인 퀘스트들도 다수 추가되어 최근의 퀘스트로 진행되는 게임과 같은 느낌도 받을 수 있다.

10.jpg

<<저레벨에서 고레벨로 점프? 新캐릭터 시스템>>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던전앤파이터에서는 최근 저레벨 게이머들도 고레벨 게이머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빠르게 즐길 수 있도록 '40레벨 캐릭터'를 제공하는 '40레벨 점핑 캐릭터 시스템'을 추가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초보 게이머들이 많은 시간을 투자한 이후에나 즐겨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을 캐릭터를 생성한 이후 바로 즐겨볼 수 있게 됐다.

또한 단순히 40레벨 캐릭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레벨에 맞는 기본적인 스킬트리와 아이템까지 제공되며, 이는 게임 내 25가지 모든 직업군에 적용되어 과거 다른 MMORPG에서 즐겨보지 못했던 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11.jpg

<<발전된 시스템들을 느껴보고 싶다면..>>

지난해 게임대상에 빛나는 NHN의 C9은 최신 게임에 어울리는 기능들로 최신의 시스템들을 느껴볼 수 있는 게임이다. 과거 단순히 텍스트로만 즐길 수 있는 채팅 시스템은 보이스 채팅 시스템을 통해 더욱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빠른 파티 구성을 위해 간편한 파티 매칭 시스템도 선보이고 있다.

엔씨소프트의 아이온도 3.0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변신을 예고했다. 과거 리니지 길드 하우스에서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스템은 아이온에서 더욱 발전된 형태의 길드로 새롭게 업그레이드되고, 하늘에 이어 수중 필드가 추가되며 그래픽도 새롭게 일신해 과거 게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날 예정이다.

12.jpg

2010년 첫 선을 보일 '아키에이지'에서도 발전된 형태의 시스템들이 대거 등장할 예정이다. 게임 내 필드는 게이머들의 유기적인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며, 게이머들은 게임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모두 할 수 있을 정도의 자유도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MMORPG가 가진 성장, 전투, PvP 등도 기존 MMORPG들보다 발전된 형태로 업그레이드 된다.

국내의 한 게임 관계자는 "과거 10년 전과 비교해 신작 온라인게임에는 다양한 편의기능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영향으로 과거의 게임들도 새로운 시스템들을 업데이트 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라며 "향후 등장할 온라인게임들은 현재의 시스템에서 그치지 않고 기존 온라인게임의 한계를 뛰어넘을 정도로 획기적인 시스템들까지 예정하고 있어, 2010년 이후의 게임들은 새로운 도약이 예상된다"고 이야기 했다.

최호경 게임동아 기자 (neoncp@gamedonga.co.kr)
http://www.gamedonga.co.kr/gamenews/gamenewsview.asp?sendgamenews=38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