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인터뷰

CDMA방식 새 아이폰, 국내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주민영 2010. 04. 08 (0) 뉴스와 분석 |

애플이 CDMA 아이폰을 개발하고 있고 이를 미국의 지배적 사업자인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를 통해 9월부터 판매할 것이라는 뉴스가 전해졌다.

지난 3월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새 아이폰이 AT&T의 미국 독점을 끝낼 수 있다”라는 기사를 통해 애플이 CDMA 아이폰을 버라이즌과 스프린트 넥스텔에 판매할 계획이며, CDMA 방식을 사용하는 한국과 일본의 메이저 이통사에 판매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통신전문 컨설팅업체 로아그룹은 7일 ‘애플 아이폰 4G 및 CDMA 아이폰 출시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이라는 신규 보고서를 통해 CDMA 아이폰이 미국과 한국 이동통신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로아그룹은 애플이 CDMA 아이폰을 개발하려는 목적이 분명하다고 봤다. AT&T와의 독점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1위 사업자인 버라이즌과 3위 사업자인 스프린트 넥스텔에 신형 아이폰을 공급해 아이폰의 시장 지배력을 늘리기 위함이라는 것. 시장에서는 오는 6월이면 애플과 AT&T 사이에 체결된 독점 계약이 종료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미국의 이동통신시장은 1위 사업자인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3위 사업자인 스프린트 넥스텔이 CDMA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위 사업자인 AT&T와 4위 사업자인 T-모바일이 GSM 방식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US Moblie Operator Market Share

미국 이통사 시장 점유율 (원본출처 : wikinvest / 로아그룹 보고서 재인용)

버라이즌과 스프린트 넥스텔을 통해 아이폰을 판매할 경우 전체 90.5%의 시장을 대상으로 아이폰을 판매할 수 있어, 28.9%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AT&T에 독점판매 할 경우보다 시장 자체가 3배 이상 커지는 효과가 생긴다.

AT&T는 지난 3년간 아이폰으로 인해 상당한 특수를 누려왔으나 독점 계약이 종료되면 경쟁사와 치열한 아이폰 판매 경쟁이 불가피해 진다. 로아그룹은 유럽의 경우 지난 2008년 프랑스 텔레콤에 주었던 아이폰의 독점판매권이 해제된 이후, 아이폰이 복수 사업자를 통해 공급되면서 치열한 아이폰 판매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투자기관 샌포드 번스타인은 미국시장에서 아이폰의 독점 판매가 중지되면 AT&T의 신규 가입자는 6개월간 140만 명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같은 기간 버라이즌의 신규 가입자는 최대 350만 명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국내에서는 KT를 통해 아이폰 3G 모델과 3GS모델이 유통되고 있으나, 미국 AT&T와 같은 장기 독점 계약을 체결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새롭게 출시될 아이폰 4G나 CDMA 아이폰이 KT를 통해 유통되라는 보장이 없는 상황이다.

특히 월스트리트저널이 CDMA 아이폰이 한국과 일본, 중국 등 CDMA 사용 국가에서 판매될 수 있음을 시사했기 때문에 대표적인 CDMA 사용 국가로 분류되는 한국에 CDMA 아이폰이 상륙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로아그룹은 CDMA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올 경우 SKT를 통해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국내의 주도적 사업자인 SKT는 미국 내 1위 사업자인 버라이즌과 상황이 매우 흡사하다. 로아그룹은 SKT 고객들의 아이폰에 대한 누적 대기 수요가 버라이즌과 유사하게 상당 부분 존재할 것으로 내대봤다. 또한 CDMA 아이폰이 SKT에서 판매될 경우 기존 사용자들의 기기 변경 뿐만 아니라 타 이통사에서의 번호이동 물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SKT가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다.

KT 입장에서는 아이폰 3GS와 같이 CDMA용 아이폰과 아이폰 4G도 KT를 통해 단독 판매하기를 원하겠지만 미국 사장에서 AT&T와의 독점 계약이 끝나길 기대하고 있는 애플의 행보를 볼 때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LGT 사용자들은 CDMA 아이폰 출시 소식을 듣고 LGT를 통해 출시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감을 표하고 있지만, 로아그룹은 LGT의 경우 KT나 SKT에 비해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거나 우월한 교섭력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아이폰 도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았다.

KT는 아이폰 4G와 CDMA 아이폰 출시 이전에 아이폰 3GS의 사용자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 애플과의 협상력을 높이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 향후 아이폰 3GS의 가격 하락도 예상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아이폰의 가격이 떨어진다면 경쟁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등 전체적인 스마트폰 가격이 하락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로아그룹인 새 아이폰 도입을 앞두고 전반적인 가격하락이 발생한다면 국내 스마트폰 확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파이핑하기  

[AD]

트랙백 : http://www.bloter.net/archives/28882/trackback

주민영

ezoomin입니다. 초고속 정보고속도로에서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