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코리아/창조리더쉽

위기 극복의 창조 대안 문화콘텐츠

위기 극복의 창조 대안 문화콘텐츠


이에 대한 근거로는,

1. 문화콘텐츠는 이미 지난 15년 전, 국가의 양대 위기 (IMF위기,IT벤처버블붕괴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창안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본질적으로 위기경제의 구조를 인식하고 이를 국면돌파하기 위한 창발적 노력과 창조적 생태계 기반조성에 집중해 왔기 때문입니다.


2. 문화콘텐츠는 당시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회요인에 대해서도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이에 대한 지식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몰입한 바 있으며, 그러한 당시의 심대한 위기 요인을 기회요인으로 전환하는데 일조한 바 있다는 점입니다.


3. 그 동안의 세월동안 문화콘텐츠 개념 창안의 당사자로서 10여 년 이상 우리 사회와 경제의 구조적 위기 요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왔으며 매일 매일 노마드를 실천하면서 창조대안을, 국면돌파의 대안을 모색해 왔다는 점입니다.


4. 나아가 문화콘텐츠는 그 지식체계가 확립될 때까지 우리 사회의 집단지성과 해외 글로벌 지성과의 활발한 토론과 지식네트워크, 다학제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다는 점입니다.


5. 이미 지난 2000년 초,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등 전국을 다니면서 문화콘텐츠 최초의 대학 순회강연과 수 많은 학회 포럼 등의 활동을 통해 인재 육성과 지식 공유를 실천해 왔다는 점입니다.


6. 이러한 과정에서 당면한 한국경제의 위기 극복의 비교적 정확한 진단과 국면돌파의 창조대안에 대한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축적해 온 점입니다.


문화콘텐츠와 일자리창출에 대한 인사이트,


그 때와 지금.. 국가경제의 위기극복의 창조대안으로 동일하게 인식합니다만, 그 시절과 다른 접근이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