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기업의 이해
‘문화콘텐츠 기업’은 ‘콘텐츠 지식기반 경제 위에 세워진 기업’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콘텐츠 지식기반 경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지식기반 경제에서도 콘텐츠 지식기반 경제를 구분하여 이해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본 페북에서도 많이 말씀드려왔으며,
‘전충헌’ 검색, ‘전충헌의 콘텐츠코리아’ 칼럼, 졸저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그리고 지난 15년 여 동안 수많은 강연과 발제를 통해 말씀드려온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난 2010년 2월 서울대 경제학공동학술대회에서 발제드린 “창조경제와 문화콘텐츠”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기업’은 ‘법인격’을 주로 의미하며 비영리 법인, 영리법인, 협동조합, 제 단체를 뜻합니다.
이와 함께 프로듀서, 감독, 작가 스토리텔러, 디자이너, 프리랜서, 개인 등을 ' 콘텐츠 핵심 창조 가치 요소'로 중요하게 존중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문화콘텐츠 ‘기업’의토지, 노동, 자본, 공장을 가지고 있는 일반 제조업과 다른 매우 중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화화’의 과정, 즉, ‘Culturalization’ 이 중요한데요.
이는 문화정체성과 문화가치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정체성’의 의미, ‘문화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에 대해서도 말씀을 많이 드려 왔습니다.
문화화의 과정, 즉, Culturalization 의 과정은 창조경제를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문화콘텐츠는 디지털문명전환기 이 부분을 인식하고 우리 사회에 제안, 실행하고, 아시아 글로벌 시장에서도 적용해 나가고 성과를 창출해 온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문화콘텐츠는 디지털 문명전환기 ‘융합과 연결과 창조’의 핵심 가치를 기업 가치로 연결해 온 과정이 존재합니다.
문화콘텐츠는 기업 환경에서 뿐만 아니라,
실사구시를 지향하는 ‘문화콘텐츠학’으로도 발전 성장해 왔으며, 연간 1만 명 이상의 ‘문화콘텐츠 창의 인재’를 배출해 왔습니다.
수 많은 발제와 토론의 과정을 거쳐 보다 정치하게 다듬어져 왔습니다.
나아가 심층 지식체계로 확립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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