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켓 생태계/한류쇼핑몰

콘텐츠산업생태계

한국형 창조경제 모형과 콘텐츠산업생태계

지난 15년 여 동안 우리 사회에 창조적으로 형성된 대표적인 한국형 창조경제 생태계 모형이 바로 콘텐츠산업생태계라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산업생태계는 겉보기에는 여전히 미미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만,

이미 지난 세월 동안 문화콘텐츠지식체계의 확립으로 진화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과 같은, 황무지를 개간하는 심정으로 초창기에는 매우 미미한 것처럼 보였지만..

초기 개척 단계에서도 창발적이며 지속적이고도 꾸준한 노력을 시장과 현장에서는 어느 누군가에 의해 수행해 왔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회가 되면 보다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콘텐츠산업생태계는 그 자체가 우리 사회에서 창조된 것이라 보는 것이 보다 과학적으로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럼 이러한 콘텐츠산업생태계가 지금 시점 한국형 창조경제 모형으로 온전히 작동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이는 초창기 국가의 양대 위기 상황에서 가장 먼저 콘텐츠 창조 대안을 제시하고 콘텐츠산업생태계 조성의 다양한 노력을 수행한 바 있으며,

문화콘텐츠 개념 체계를 창안하여 지금까지도 그 지식체계 확립을 위해 그 간의 세월 동안 매일 매일 노력해 온 당사자가 누구인지, 창시자가 누구인가를 실증적이고도 객관적으로 규명하고 확인하는 일입니다.

이는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지식 자산, 창조 자산이 축적돼 왔는가?를 상상해 보신다면,

그리고 콘텐츠 창조 학제적 네트워크가 형성돼 왔는가? 를 상상해 보신다면,

콘텐츠산업생태계가 창조경제 연착륙에 얼마나 중요하가 하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하겠습니다.

전충헌 콘텐츠코리아 회장, 문화콘텐츠 창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