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소재는 한국적, 주제는 보편적… 팩션(faction)·판타지·추리 장르가 유리
- 기사 입력 : 2010.09.17 03:06 / 수정 : 2010.09.17 07:33
이인화 교수가 귀띔하는 '이렇게 쓰면 당선된다'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어야 조폭물 등 흔한 소재는 불리
"한국의 스토리는 이제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콘텐츠로 나아가야 합니다. 한 편에 100억, 200억원씩 투자하는 작품이 쏟아지고 있는데 언제까지 5000만명 사는 한국 시장에만 머물게 할 겁니까?"지난해 개최된 제1회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부심사위원장을 맡았던 이인화(44)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이화미디어센터장)는 인터뷰 내내 '글로벌 경쟁력'과 '글로벌 보편성'을 강조했다. 그는 "스토리 공모대전은 무엇보다 '이게 세계 시장에 내놨을 때 통할 이야기인가' 하는 점을 가장 중요시한다"며 "응모자들은 'UFO'의 원칙, 즉 보편성(Universality)과 구현 가능성(Feasibility), 독창성(Originality)의 원칙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 이인화 이화여대 교수는“감동적이고 독창적인 스토리, 세계인이 좋아하는 보편적인 스토리를 만들어야 당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인원 기자 join1@chosun.com
당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교수는 "팩션(Faction·역사적 사실을 각색한 창작물)이나 판타지, 추리 장르에 도전하는 게 유리하다"고 귀띔한다. 전 세계적으로 문화적 장벽 없이 쉽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장르일 뿐만 아니라 미국·유럽 등 큰 시장에서 선호하는 '검증된' 장르이기 때문이다.
소재는 한국적이어도 주제는 보편적이어야 한다. 그는 "우리 전통의 소재에서 출발하는 건 좋지만 지나치게 전문적이거나 우리 국민만 아는 사실에 천착해선 안 된다"며 "스토리는 한국적이어도 스토리텔링은 글로벌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한국의 담장' 등 지엽적인 소재에 집중한 작품이 탈락한 이유다.
이 교수는 지난해 대상을 차지한 양제혁씨의 작품 '철수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를 예로 들었다. 6·25 발발 3일 전 남한에 정찰병으로 내려왔다가 대오에서 탈락한 한 북한 군인이 38선 부근에서 전쟁 영화를 촬영 중이던 남한 영화인들에 발견되면서 엑스트라로 캐스팅된다는 줄거리다. "현실(6·25전쟁)과 가상(전쟁 영화)이 혼재되는 속에 가상이 현실을 끌어안는다는 결말이 돋보였습니다. 배경은 한국적이지만 보편적인 감동으로 주제를 이끌어간다는 건 이런 경우죠."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기존에 숱하게 반복돼온 관습적인 틀을 사용하는 것이다. 조폭물, 학원 로맨스물, 전쟁물 등 최근에 유행했던 소재를 다시 사용하면 식상하다는 인상부터 준다. '각색'이란 이름으로 원작자 허락 없이 기존 저작물을 차용한 작품은 무조건 탈락이다. 신춘문예나 시나리오 공모전, 드라마 극본 공모전 등 기존 대회에 출품했던 작품을 그대로 내는 것도 안 된다.
이 교수는 "스토리 공모대전은 '대장금' '겨울연가' 등 아시아에서 인기를 끌었던 한류 드라마의 수준을 뛰어넘는 작품을 기대한다"고 했다. 그래서 드라마, 게임, 영화, 만화 등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스토리 창작에만 집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스토리가 좋으면 아무리 원안(原案)을 엉성하게 써놔도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합니다."
더 나은 스토리를 위해 소위 '막장 설정'을 활용하는 건 "나쁘지 않다"고 했다. 그런 기준 자체가 문화적 검열이기 때문이다. 그는 "더 좋은 소재, 더 충격적인 소재를 찾는 것은 작가로서 당연한 과정"이라며 "다만 극단을 보여주되 그걸 감싸안는 주제의식은 보편적이고 감동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콘텐츠시장은 유통사(방송사)가 모든 수익을 다 가져가고 정작 제작사와 원작자는 손가락을 빠는 왜곡된 형태였어요. 이번 기회를 통해 작가가 제대로 된 노동의 대가를 받으며 일하는 풍토가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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