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클라우드

청년실업 해법으로 활용해야

청년실업 해법으로 활용해야
기사입력 2010.08.11 18:16:34   

한국에 스마트워크를 정착시키고 관련 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영국의 BT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BT는 스마트워크를 단순히 근무 형태로 인식한 것이 아니라 `BT 근로방식(Workstyle)`이라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상품화했다. BT는 전체 직원의 81%가 원하는 시간ㆍ장소에서 근무한다. BT는 이를 상품화해 영국 국방부와 국가건강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24시간 콜센터 등에 판매했다. 스마트워크가 일하는 형태의 변화를 의미하고 그 자체로 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BT가 증명하고 있다.

스마트워크는 아직 대기업에 한정된 상황이지만 중소기업에도 확산된다면 산업에 큰 활력을 줄 수 있다. 중소기업 근무 여건이 나아질 뿐만 아니라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세계 최고인 IT 인프라의 강점을 살린다면 한국형 스마트워크를 확산시킬 수 있다. 한국은 시골까지 초고속인터넷 인프라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한국처럼 전 국가 차원에서 스마트워크를 잘할 수 있는 나라는 없다. 구체적으로 실행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면 스마트워크 분야에서 세계적 선도 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별취재팀=김성회 산업부 부장(팀장) / 황인혁 기자 / 손재권 기자 / 황시영 기자 / 홍장원 모바일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