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코리아/문화콘텐츠와 석학

[제 7회 전국문화산업정책워크숍 참석후기]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 7회 전국문화산업정책워크숍 참석후기]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지난 5 13, 14일 양일 간, 융합시대의 지역문화콘텐츠전략을 주제로 제 7회 전국문화산업정책워크숍이 꽃 박람회가 개최되고 있는 안면도 오션캐슬에서 있었습니다.

 

본 행사에 초청해 주시고 주최, 주관으로 수고해 주신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재웅원장님,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이덕상 원장님등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행사는 전국에서 모이신 250여 분의 문화산업 정책 관계자 분들과 학계 교수님들이 참석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이완구 충남도지사님의 명연설, 서병문 단국대교수님의 훌륭하신 강연이 돋보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의 유병한 문화콘텐츠산업실장님과 최병구 문화산업정책과장님의 향후 콘텐츠지원정책의 방향의 간접지원 방식으로의 변화에 대한 시사적인 말씀이 계셨습니다.

 

지역문화산업지원기관협의회의 분임토론에서는 지역 문화콘텐츠산업발전과 지원체계에관한, 지원기관 역할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문화콘텐츠지원 체계의 간접지원 방식으로의 정책 방향의 전환에 대해 깊은 공감을 했으며, 간접지원 방식으로의 전환에 따른 보다 구체적인 지원 체계의 대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국 문화산업진흥지구의 성공과 연착륙을 위해서는 창조산업 클러스터 추진 체계에 대한 확립이 중요하기에 이에 대한 세부적인 추진 전략 체계에 대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특히 참석하신 분들은,

하드웨어 설비 중심 지원 방식, 제조업 중심의 지원방식으로 무형의 가치를 중시하는문화산업과 콘텐츠산업의 지원을 하는 방식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지원 체계에 대한 법 제도적 근거 틀을 마련하고 확립하는 일이 지역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과 육성에 긴요하다는 데에 모두 함께 공감하였습니다.

 

이어 진행된 저녁 식사와 네트워킹의 시간에는,

특히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 전영운 선생님, 전주시 전통문화과 최동호 선생님 등을 뵙고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저는 이 분들의 지역 현장에서의 경험과 열정이야말로 지역의 문화산업의 초석을 다져나

매우 소중한 가치임을 인식하였습니다.

 

이튿날 이어진, 분임토론 결과 발표와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유원종차장님, 캐릭터 플랜의 양지혜 대표님의 사례 발표는 뜻깊었습니

.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안면도 국제 꽃 박람회장을 둘러 보면서 모든 지역 문화콘텐츠에 꽃이 피는 그 날이 곧 오

리라는 예감이 들었습니다.

 

전 충 헌 Dream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