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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문화콘텐츠의 존재 의의와 핵심 가치

한류 문화콘텐츠의 존재 의의와 핵심 가치


근대 이후 거의 모든 지식과 학문이 서구 문명의 영향 하에
수입되었습니다.


1. 일본을 통해 들어 왔으며,

2. 미국 독일 등 유학을 통해 수입해 들어 왔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배웠고 가르쳤습니다.


3. 그 이전에는 중국을 통해 들어 왔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외국 문물과 문화의 커다란 영향 하에 놓여 왔습니다.


저로서 지난 90년 대 후반까지 
현장에서 늘 느끼고 인식했던 문제의식은

‘외국 문화의 일방 통행적 영향권 하에 놓여 있는 우리 사회’였습니다.


이는 근대 100년 동안 일제 식민지와 전쟁, 
이후 미국 등 선진국의 
문화에 너무나 크고도 깊은 영향을 받아온 데 기인하였습니다.


사실 지난 90년 대 후반까지 일본의 경우 
우리 대한민국을 적어도 문화적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랬던 우리가 그들의 깊은 관심을 이끌어 냈습니다.


우리의 차별화된 독창적인 문화콘텐츠는 
문화정체성과 문화가치를 확립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적지 않은 상품과 서비스가 이후 일본, 중국 등으로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국부를 창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경제에 기업에 산업에 순기능적 시너지 영향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디지털 문명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 온 
한류 문화콘텐츠의 제 1 차적 의미입니다.


이후 일본의 지속적인 관심이 투자로 MA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중국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한류 문화콘텐츠가 
대한민국의 품격, 코리아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끌어 올려간 데 기인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지난 세월과 다른 차원의 시대 변화와 위협의 환경에 직면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환경에 지혜롭게 대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의 확립을 해온 것은 
한류 문화콘텐츠의 제 2차적 의미입니다.


한류 문화콘텐츠의 존재 의의와 핵심 가치를 
다시 새롭게 봐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