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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현대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

[특강]현대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

1 . 문명전환기 해외 석학 전문가의 통찰

앞서 강의를 통해 저는 우리 사회의 디지털문명전환기라는 표현을 사용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돌이켜 보니 저로서는 지난 1999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창립발기인으로 참여하면서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당시 초대 회장(현재는 고문)으로 당시 오명 동아일보 회장님을 추대하면서 출범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저로서는 창립발기인으로 참여하는 영광과 창립취지문을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 때 저로서는 디지털문명시대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래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창립취지문 일부 내용 참고)

그리고 창립취지문에서도 당시 콘텐츠에 대한 개념 정의체계에 대한 문제인식을 했던 것 같습니다.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관점을 인식하면서 당시 디지털 디바이드 등 역기능 현상, 디지털 융합이 초래하는 카오스 (혼돈) 현상 등의 문제의 에상되는 결과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내외적 환경 변화 국가적 양대 위기 상황이라는 매우 심대한 위기 구조에 직면해 있는 국가경제, 국민경제의 상황을 국면 돌파할 대안을 당시 수 개월 동안 칩거하면서 고민하던 저 자신의 모습을 회상합니다.

저로서는 그러한 상황에서 '콘텐츠 창조대안'과 함께 '정보화시대 이후의 시대'를 상상하면서 "문화콘텐츠"의 개념을 창안하게 됩니다.

이는 지난 80년대 초, ‘한국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사명을 받았던 개인적인 기억을 생각한다면, 그리고 틀림없이 그 길을 향해 가야 했던 지난 세월을 돌이켠 본다면,

“SPIRITUAL CULTURE”, ‘문화의 영이 대한민국에 머물고 있다는 PAUL M. KENNEDY 하버드예일대 교수의 통찰은 사실 우리 사회에 이미 지난 80년대 초반 이후 시작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의 영에 대한 부연 설명을 드리면,

문화의 영문화콘텐츠에서 본격적으로 그 꽃을 피우기 시작한 것으로 인식됩니다.

문화콘텐츠가 동서양 문화의 창조적 융합을 실현하기 시작하면서 구현되고 있으며,

문화콘텐츠에서 문화정체성과 문화가치가 더욱 부각되면서 또렷해지고 있으며,

문화콘텐츠가 첨단 ICT와 전통문화의 창조적 융합을 통한 문화가치의 지속적인 창출을 다양한 장르를 통해 구현하면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콘텐츠에서 이야기 하는 핵심 가치는 미래 문화트렌드의 창출을 통한 삶의 양식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디지털 문명전환기, 문화콘텐츠의 인식과 통찰은 유사하게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해외 저명한 미래학자를 통해서도 제시된 바 있으며, 더욱 큰 산업적 경제적 반향과 영향을 준 바 있습니다.

우리의 경우 문화콘텐츠가 한류의 본격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준 것 같이 말이지요.

<1999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창립취지문 일부 내용 중>

우리 사회는 인터넷이라는 가히 혁명적 변화의 물결에 휩싸여 있습니다. 이 변화의 물결이 가속화시키는 디지털문명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류의 생활과 삶은 이제 일상 업무에서 사고방식에 이르기까지 디지털사고를 요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네트워크, 디지털신경체계는 우리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이를 통한 다양한 매체의 통합으로 발생되는 정보의 양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식과 정보가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문명시대의 변화의 근저에서 우리 모두가 인식하는 화두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기기 또는 정보통신망, 방송망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등 그래픽이나 동화상, 사운드, 미디 등 멀티미디어적 요소들이 동시적으로 인터액티브하게 송수신되면서 생산, 유통, 소비되는 모든 지식과 정보를 이릅니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의미하는 콘텐츠는 우리 사회와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이 한편 인간의 모든 생활양식의 수준과 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락, 교육, 예술, 정치, 경제 등 모든 인간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통합과 융합을 요구하는 디지털문명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식인의 위기의식과 문제의식이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는 산업화시대의 패러다임을 뒤엎고, 뉴밀레니엄 시대를 지칭하는 지식, 정보, 문호 시대에 경쟁력의 기본 원칙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혁의 물결이 초래하고 있는 혼돈과 위기에 대하여 명확한 대안과 비전의 제시, 실천, 여기에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의 설립 취지와 의의가 있다고 할 것입니다.

이 땅의 모든 지식인과 실천가들의 디지털문명전환기 콘텐츠에 대한 진지한 성찰적 노력이 작게는 우리 자신과 가족의 미래를, 크게는 우리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어둠을 비추는 등불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1999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창립취지문 중에서, 전충헌, 창립발기인으로 참여 창립 취지문의 기초를 미약하나마 세우는데 역할을 하였습니다. >

[특강]현대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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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전충헌 콘텐츠코리아 회장

약력: - 문화콘텐츠 개념 창안, 문화콘텐츠 창시자

- 최초 대학 문화콘텐츠 순회 강연 수행(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홍익대 등)-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글누림) 저자- 지난 국가IMF위기, IT벤처버블위기 상황에서, 당시 창조대안으로 콘텐츠를 우리 사회에 제시드리고 초창기 콘텐츠 지식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매진- 한국연구재단 '콘텐츠가치평가..' 공동 연구 논문 발표- 20102월 서울대 경제학공동학술대회에서 창조경제 문화콘텐츠발표- 교육부 KERIS, 광주교대 왜 문화창의인재인가?’ 주제 강연- 싸이 강남스타일 주제 특강 STEPI와 강남경제포럼. ‘강남스타일 이후 한류문화콘텐츠 지향점주제 강연 통해 강남스타일 이후 한류 대안적 방향성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