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창의 인재

문화콘텐츠 일자리 창출 6

문화콘텐츠 일자리 창출 6

우리 사회 일자리 창출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생태계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절실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수 년 동안 우리의 지식 사회의 근간이며 문화콘텐츠산업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출판계가 어려움에 직면해 왔고, 전국적으로 1 여 개가 넘는 서점이 문을 닫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출판계만의 문제가 아니며 지난 세월 동안 현장 중심으로 이러한 상황을 직시해 온 입장에서 참으로 안타까운 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는 우리 사회의 의미있는 일자리를 대거 사라지게 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며 한편으로는 이에 대해 새로운 산업의 출현과 대응에 따른 일자리 창출의 흐름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 본질이 있습니다.

저로서는 그 동안의 세월 동안 모든 것을 내려놓고 위기 상황을 직시하면서 정책 환경에 뛰어가 간곡히 말씀을 드리고 때로는 쓴 소리도 드려온 배경도 이러한 사회 현상 변화가 급속히 일어나는데 따른 국가경제의 눈에 보이지 않는 심대한 리스크였습니다.

국가재정을 투입하여 수 천 개의 일자리를 만들면 물론 바람직 하겠습니다만, 시장에서 그 만큼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심각한 위협에 국민들이 직면하고 민생에 위협을 받는 생태계 관점의 상황을 직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생태계 관점에서 생각할 때, 정부의 역할과 민간의 역할이 조화롭게 협업하고 지원 체계도 매우 정교하게 전략적으로 구축되는 일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됩니다.

민간의 역할도 기업과 전문가의 역할이 잘 협업해야 하며, 대학과 연구계 역시 생태계 관점에서 선순환의 생태계의 흐름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업도 대기업의 역할과 중소기업, 창조기업의 역할과 범주 구분에 대해 사회적 국민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국가R&D와 지역R&D 등에 대해서도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태계 기반이 잘 조성될 때, 진정한 일자리 창출의 흐름이 만들어 질 것으로 저는 믿습니다.

특히 문화콘텐츠의 경우 대학과 연구계, 산업계와 정책환경에서 그 동안 가장 창조적 혁신활동이 일어났으며, 성과가 창출되어 왔으며, 한편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경험해 왔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역할과 포지셔닝, 콘텐츠 산업 생태계 기반 활성화와 창조적 열정이 함께 한다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에 소정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분야라 하겠습니다.

전충헌 콘텐츠코리아 회장,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창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