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코리아/창조리더쉽

창조경제 문화콘텐츠

창조경제 문화콘텐츠

2010년 초반 당시 애플 아이폰 국내 도입, 제임스 카메론의 3D 영화 아바타 국내 개봉으로 인한 국내 시장의 커다란 파장 속에서 발표를 하게 된 “창조경제 문화콘텐츠”는 다 년간의 집중과 몰입의 과정, 다학제 지식 네트워크 기반에서 확립된 “문화콘텐츠 지식체계”에 대한 발표도 함께 한 셈이 되었습니다.

저로서 미약하나마“창조경제와 문화콘텐츠”에서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첫째, 새로운 디지털 융합의 변화 환경에서 이제 창조경제로 나아가야 한다.

둘째, 우리 사회의 토양과 환경에 부합된 창조경제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문화콘텐츠 지식체계는 그 실제 사례로서 콘텐츠 생태계와 가치사슬, 창조산업 클러스터의 구조에 관한 것이다.

2010년 2월 9일~10일, 서울대경제학공동학술대회, 한국문화산업학회, “창조경제와 문화콘텐츠”발제 중에서 전충헌 콘텐츠코리아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