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콘텐츠 엑설러레이터

이제는 문화콘텐츠입니다.

이제는 문화콘텐츠입니다.

리비아 등 해외 변수..와 함께 국내 상황은 저축은행, 지역 경제, 양극화, 인플레이션, 가계부채, 유가, 청년실업 등 복합적 위기 상황이 가중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우리 사회의 구조적, 누적적, 만성적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리스크 관리에 매진하여 온 저로서는 이렇게 위기가 한꺼번에 분출되고 있는 상황이 이제야말로 단기적 처방이 아닌 근본적인 치유책과 창조적 대안이 절실하고도 시급히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이미 지난 10여 년 전, 우리 사회의 국가IMF위기 등 심대한 위기 상황에 대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창조적 대안으로서 문화콘텐츠 개념체계와 지식체계를 제시하고 콘텐츠 지식 랠리를 실천해 온 바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개념을 창안하기까지도 이미 그 이전 15년 이상 인문학과 IT 소프트웨어, 융합 테크놀로지에 대한 현장과 시장에서의 필드웍을 통해 글로벌 시장 트렌드 인사이트를 확립하여 왔으며 그 동안의 세월동안 무수한 난...관과 수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획 개발 등 핵심 역량을 축적하기 위해 매진해 왔습니다.

'이제는 문화콘텐츠를 육성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널리 확산되기까지도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문화콘텐츠가 창안된 배경과 역사적 과정,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의 소중한 가치에 대해서는 간과하시는 것 같아 안타까움이 적지 않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10여 년 전, 국가IMF위기 상황 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창발적 노력과 실천, 실행 전략의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은 지금도 매우 소중한 것이며, 그 동안 더욱 고도화되고 체계화된 문화콘텐츠 지식 체계와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 핵심 문화자산과 자원을 형성해 온 과정은 이제는 우리 모두의 핵심 지식자산이자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전국적으로 해외에서도 많은 분들이 함께 공감하여 주시는 ‘이제는 문화콘텐츠이다’의 정당성이 확립되어 온 것이며, 우리 사회 구성원과 공동체가 모두 함께 그 가치와 지식을 올바로 공유하여 나가야 할 이유와 의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전충헌 드림
문화콘텐츠 창시자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회장
contentskorea.or.kr
www.kodic.com
kodic@kodic.com
kodic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