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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코리아

콘텐츠, 그 '이름'부터 바로세워야

콘텐츠 정의의 오류가 부실 정책, 정책 실패 낳는 근본 원인 
전충헌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회장 kodic@kodic.com 
 
 
일반적으로 사물의 정의 체계를 확립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 신중해야 한다. 사물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정의를 확립하여야 이를 토대로 진행하는 이후의 모든 일에 대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콘텐츠 창조지식 정의 체계의 확립 역시 예외가 아닐 것이다.

 

지난 칼럼에서 필자는 콘텐츠 창조 섹터에 대한 정책 부처의 협력과 역량의 집중을 통한 지혜로운 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 추진 체계, 총괄 통합 관리 시스템과 포지셔닝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는 콘텐츠 창조지식의 정의체계를 세우는 것에서부터 사실상 정책 부처의 협력과 정책 역량의 집중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산업 진흥체계의 종합적인 마스터플랜 수립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정의 체계 몇 줄을 세우는 게 그리 중요하고 조심해야 할 일이 많은가 하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로 인해 콘텐츠 산업 육성 로드맵도, 대학 인력 양성 체계도, 학문 체계도, 연구 개발 체계도 영향을 크게 받는다. 콘텐츠 정의 체계는 정책, 산업, 대학, 직업 모든 부분에 영항을 미치며 연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부분을 간과하거나 소홀히 한 채 정책을 집행하게 되면 정책 효과를 제대로 거둘 수 없게 된다. 콘텐츠 정의 체계가 바르지 않으면 콘텐츠 산업 분류 체계도, 콘텐츠 정책 추진 체계도 당연히 바르게 세울 수 없다. 정책 성과도 당연히 미흡하거나 성과를 거둘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잘못된 오류 체계의 문제를 바로 잡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필자는 이를 바로 잡기 위해 무척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최소한 지난 5~7년 동안 정책 파트와 대학, 학회에 열심히 다니며 강연 자문 세미나 등 콘텐츠 랠리를 수행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전달하려 한 것도 사실 따지고 보면 콘텐츠 정의 체계의 오류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류 체계의 기반 위에 정책의 성을 쌓는 일은 결국 정책 부실공사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지난 10여 년 간 콘텐츠 정책에 대해 수 많은 사람들이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았음에도 제자리에 맴도는 것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그러한 연유가 가장 크다 하겠다. CP 생태계가 붕괴 직전까지 몰락하게 된 원인 중의 하나도 역시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 창조지식 정의 체계 상의 오류는 종국에 콘텐츠 연관 산업 정책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경제 전반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5년 이상 진행되고, 많은 투자가 집행된 정책 지원 사업 등이 성과가 여전히 미미하고 산업적으로 보다 확대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이에 비롯되고 있다고 하겠다.

 

샌드위치, 넛크레커로 상징되는 글로벌 환경에서의 우리 경제의 상황에 대해 염려를 하고 경제가 침체를 겪고 혁신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고 있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할 것이다.

 

산업과 대학에 쏟아붓는 노력에 비해 성과가 생각만큼 나타나지 않는 것도 사실 따지고 보면 콘텐츠 정의 체계의 부실이 중요한 원인중 하나이다. 따라서 콘텐츠 정의 체계를 확립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면 콘텐츠 정의 체계상 현재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것인가?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정책 부처 간 콘텐츠를 바라 보는 시각과 입장에 따라 편의상으로 개념 정의를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콘텐츠를 몇 개의 장르로 규정하고, 엔터테인먼트의 일부 분야로 제한하여 범위를 한정시키고 있는 점은 커다란 문제점이 아닐 수 없다.

 

이로 인해 콘텐츠 산업이 진정한 지식 창조 산업, 정보산업으로 진화 발전하는데 사실상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간과할 수 없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콘텐츠 정의 체계를 특별한 고민과 연구 노력, 성찰 없이 가볍게 몇 줄로 정리하고 전제를 설정했다는 점이다.

 

콘텐츠 창조 섹터의 중요성을 간과 혹은 무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콘텐츠가 디지털 융합과 통합의 개념이라는 본질적 특성을 또한 무시하거나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콘텐츠를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로 단순히 정의하므로서 콘텐츠와 콘텐츠 자원, 콘텐츠 상품, 콘텐츠 기술, 콘텐츠 미디어를 구분 없이 혼용하여 사용하여 왔다. 나아가 정의 개념상 콘텐츠의 생태계에 대한 고려는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정의 체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유네스코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 협약>(2005년)에서 '문화 콘텐츠(Cultural Contents)'를 "문화적 정체성에서 비롯되거나 이를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 예술적 영역, 그리고 문화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정의에서 문화콘텐츠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문화적 정체성'과 '문화적 가치'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문화콘텐츠를 경제적 문화상품을 강조하고 몇 개의 엔터테인먼트 장르별로 구분하여 이를 정의 내리고 있다.

 

콘텐츠는 디지털신경제 시대, 지식창조사회를 획정하는 핵심 키워드이다. 따라서 콘텐츠를 디지털 융합과 창조 지식으로서의 인식이 결여된 채 이후 진행되는 것은 결국 시장 실패와 무용지식에 이르게 될 위험이 있다.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 정의 체계는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스스로 진화, 변화하는 특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흐름을 이해하면서 정의 체계 역시 변화와 진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콘텐츠 정의 체계의 오류는 이후 콘텐츠 정책 추진 체계의 오류를 낳는다. 그 결과 정책 추진 체계의 혼선, 중복 지원, 반복 지원, 특정 엔터테인먼트 분야 과잉 지원, 전체 생태계의 선 순환에 매우 중요하고 전체 산업 발전에 필요한 우선순위 요소를 발견하지 못하고, 불필요한 시장 개입의 위험성을 간과하거나 무시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국가 정책 지원 시스템을 통합 조정하지 못하게 하며 업무 역할에 대한 혼선 역시 초래하게 한다. 우리 대한민국이 디지털 신경제 환경에서 디지털 패러다임을 가장 선도적으로 앞서 경험하고 있어 리더쉽을 발휘해야 하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제는 침체하고 선진 강국으로 도약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와도 무관하지 않다 할 것이다.

 

콘텐츠 미디어 IT 서비스 분야에서 여전히 글로벌 기업 한 개를 만들어 낼 조짐조차 보이지 못하고, 세계에 내 놓을 만한 석학이나 전문가를 배출하지 못하는 원인도 바로 콘텐츠 정의 체계의 부실에서 찾을 수 있다. 콘텐츠 정의 체계의 부처간 혼선은 콘텐츠 표준 산업 분류 체계의 확립을 가로막게 하며 정책 추진 체계의 로드맵 확립도 쉽지 않게 한다.

 

UN의 ISIC 에 따라 KSIC 개정을 추진 중이라고 하나 우리는 현재까지 콘텐츠 산업 분류체계 조차도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 전반적인 현재의 정의 체계의 내용을 살펴 보면 기술 지향적 흐름을 강하게 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신경제, 지식 창조시대의 기술 패러다임, 용어의 통일, 기술 전략, 기술 표준 등에 대한 원칙, 철학, 전략도 부재한 듯 하다. 현재 우리는 기술 용어조차 확립하지 못한 채 IT 정보 기술, 디지털 기술, 문화 기술, 콘텐츠 기술 등 용어의 사용에서도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콘텐츠 정의 체계의 부실은 디지털 신경제 속성상 매우 절박해질 수 있는 디지털 산업 환경에서 빈발하는 제반 문제를 발견하는 프로세스 원칙 확립도 어렵게 하며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시스템도, 문제 해결의 대안 창출 시스템도, 정책 우선 순위 전략을 확립하는데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면 콘텐츠 정의 체계의 혼선과 부실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바로 콘텐츠 정책 부처간 이해관계를 통합 조정하는 정책 리더쉽과 총괄관리 시스템의 부재에서 역시 찾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제는 이러한 콘텐츠 정의 체계의 혼선으로 인하여 나타나고 있는 콘텐츠 정책 추진 체계상의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인식하고 문제 해결의 장으로 나아가야 한다. 콘텐츠는 이제 지식 창조시대를 웅변하는 핵심 가치로서 포지셔닝되어 왔다. 콘텐츠는 디지털 신경제 시대의 현장학이며 융합학, 문화학, 통섭학, 창조학으로 진화하고 있다.

 

방송 통신 등 미디어 융합은 콘텐츠 창조지식 체계의 진화를 촉발시켜 왔으며 학제적 네트워크의 활성화는 콘텐츠 창조 지식 체계를 더욱 활성화하는 환경이 될 전망이다.

 

콘텐츠 정의 체계의 확립은 콘텐츠 표준 산업 분류 체계, 콘텐츠 정책 추진 체계의 확립, 콘텐츠 연구개발 전략 체계, 콘텐츠 생태계 선순환 구조, 콘텐츠 연관 산업간 가치 창출 체계, 콘텐츠 직업 및 직무 자격 체계, 콘텐츠 학제간 산학간 협력 체계, 콘텐츠 글로벌 제작 시스템 체계, 콘텐츠 미디어 유통 체계,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체계, 콘텐츠 정책 포지셔닝 체계, 콘텐츠 가치 사슬간 이해 관계 조정 및 공정 거래 체계, 콘텐츠 법 정책 체계, 콘텐츠 저작권 공유 및 관리 체계, 콘텐츠 수출 전략 체계, 콘텐츠 인재개발 체계, 콘텐츠 시장 활성화 체계, 콘텐츠 투자 선순환 체계, IPTV 등 미디어 융합 서비스 환경의 변화에 따른 콘텐츠 개발 체계, 콘텐츠 창조 섹터에 대한 정의 체계 등을 포괄해야 한다.

 

콘텐츠의 정의 체계 제반 프로세스의 확립의 궁극적인 목표와 비전은 '콘텐츠 산업 현장과 시장 중심의 창조적인 콘텐츠 프로젝트 기획 창작 제작 마케팅 유통 배급의 선순환 시스템'과 '콘텐츠 창조 지식 정의 체계'의 확립일 것이다.

 

문화 창조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콘텐츠 프로바이더 등 콘텐츠 생태계 속에서 가치사슬을 담당하는 주체들의 정의 체계의 확립도 더 이상 간과되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러한 콘텐츠 창조지식 정의 체계의 확립은 콘텐츠 정책 추진 체계의 연착륙을 가능하게 하며 비로소 글로벌 콘텐츠 기업의 창출 기반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이 진정 선진 강국으로 도약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길이 될 것이다.

 

다음에는 민간의 창발성을 확대하고 시장을 활성화하며 글로벌 경쟁 환경에 대응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콘텐츠 거버넌스 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대안을 살펴 보고자 한다.
 

전충헌의 콘텐츠 코리아
전충헌 코리아디지털콘텐츠연합 대표 총괄프로듀서/회장
지난 20 여 년 동안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획 역량, 지식 체계 확립. 문화콘텐츠 창안, 경제 살리기 및 일자리 창출 대안으로 창조산업 클러스터 정책 전략 제시,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창조적인 문화콘텐츠 상품 개발 서비스, 콘텐츠 스토리텔링, 콘텐츠 유통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 . 지자체 및 기관, 대학, 기업 대상 창조산업 클러스터 전략, 정책 자문, 콘텐츠 코디네이터, 콘텐츠 창조와 프로젝트 제작 위원회 운영 총괄프로듀서 자문 kodic3@hanmail.net